NHN, 일본 네이버 블로그 오픈 통해 커뮤니티 시장 공략
NHN은 이를 위해 650만 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는 일본 한게임과의 아이디 연동을 통해 초기 사용자를 확보하고 블로그에서의 한게임 아바타 노출을 가능하게 하는 등 서비스간 시너지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일본 업계 최초로 무한 용량, 무한 스킨을 제공하고, 일본 네티즌들의 성향을 반영해 스크랩 제한 설정, 익명 덧글 차단, ID와 블로그 주소를 다르게 설정하는 기능 등 사생활 보호 영역을 강화하며 서비스 차별화에 주력했다.
일본에서 작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한 블로그 서비스는 주로 개인의 일상을 기록하는 형태로 발전해왔으며, 현재 하테나社가 운영하는 ‘하테나 다이어리(http://d.hatena.ne.jp)’ 와 니프티社가 운영하는 ‘코코로그(http://www.cocolog-nifty.com)’ 서비스가 가장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최근에는 ‘익사이트’ 와 ‘구’ 같은 대형 포털 사이트도 블로그 서비스를 선보이며 본격적인 시장 확대 조짐이 보이고 있다.
인터넷조사기관인 닐슨넷레이팅즈(http://www.netratings.com) 에 따르면 현재 일본의 블로그 방문자수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수의 1/9에 해당하는 350만 명을 넘어섰으며, ’하테나 다이어리’의 경우 신규 개설 수가 매달 80% 이상 증가하는 등 최근 블로그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NHN은 형성 단계에 있는 일본 블로그 시장에서 한게임과 네이버 포털이 갖는 네트웍과 일본 네티즌들의 성향을 반영한 현지화 서비스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NHN재팬 천양현 대표는 “네이버는 이를 통해 검색과 커뮤니티를 아우르는 최고의 포털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며 “ 향후 서비스 활성화를 통해 검색 콘텐츠를 강화하고 사용자 로열티를 제고해 2006년 내에 일본 3대 포털에 진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는 한 달 동안의 시범 서비스를 거쳐 7월 26일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2001년 4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일본 네이버(www.naver.co.jp)는 자체 개발한 검색엔진을 기반으로 차별화 된 통합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검색 커뮤니티 서비스다. 올 해 1월에는 일본 업계 최초로 지식검색 서비스 ‘지식plus’는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현재 ‘지식plus’에는 총 10만개 이상의 지식이 축적되어 있다.
NHN재팬은 2003년 10월 각각 독립법인으로 진출해 있던 한게임재팬(www.hangame.co.jp) 대표;천양현) 과 네이버재팬(www.naver.co.jp 대표:김양도) 을 통합, 설립한 것으로, 현재 15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특히 한게임은 현재 회원 수 650만 명, 동시접속자수 7만5천명을 기록하며 야후재팬을 누르고 일본 내 웹게임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네이버 개요
네이버 주식회사는 No. 1 검색 포털 네이버(www.naver.com), 국내 최초 어린이 전용 포털 쥬니어네이버 (jr.naver.com), 국내 최초 온라인 기부 포털 해피빈 (happybean.naver.com)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인터넷 전문 기업이다.
웹사이트: http://www.navercorp.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