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2011년 환황해 경제기술교류회의 유치
환황해 경제기술교류회의는 한국·중국·일본의 정부대표, 경제(기업)인, 과학기술자, 대학교수 등 전문가 400여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행사로 2011년 10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이 회의는 환황해권 경제협력 강화를 위해 한국, 중국, 일본이 ’01년부터 ‘환황해경제·기술교류회의’를 매년 번갈아 가면서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일본 기타큐슈에서 10월 12일부터 10월 15일까지 개최된다.
대전시도 차기 개최지의 자격으로 여기에 참가, 본회의에서 2011년 차기 개최지인 대전시의 특징, 입지, 교통, 숙박,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설명한다.
대전시는 해외바이어초청 수출상담회와 첨단과학 신기술과 제품, 정부출연(연), 민간(연), 대학 R&D센터 등의 연구성과물 등을 소개하는 WTA 대전 하이테크페어 전시회 등을 동 기간에 병행 개최하여 시너지 효과 창출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 행사는 한국에서는 지식경제부가, 일본의 큐슈산업국, 중국의 상무부과학기술부교육부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사)한일경제협회가 주관하며 3국의 대표단과, 자치단체, 경제단체, 대학, 기업 등이 참가하여 3국의 경제교류를 통한 무역·투자·산업기술 확대를 도모하고 경제협력사업 발굴 및 3국 정부, 유관기관 공조체제 강화는 물론 대학간 인력교류 활성화 및 기술교류 촉진을 도모한다.
환황해 경제기술교류회의는 경제기술교류회의 본회의를 포함하여 비즈니스 포럼, 과학기술 포럼, 항만물류경제 포럼, 산·학·관 연계 총(학)장 포럼이 동시에 개최된다.
- 경제기술교류회의는 '환황해 환경경제권’의 구축을 위한 비전 공유와 구체화 방안 논의
- 비즈니스 포럼은 환황해 지역에서의 환경 분야 비즈니스 교류 추진
- 과학기술포럼은 ‘세계를 선도하는 한중일 3개국 일렉트로닉스 분야와 글로벌 기업의 성장 전략과 지적재산 전략’
- 항만물류경제 포럼은 ‘환황해지역에서의 항만물류 기능의 연계·강화를 위한 방안’ 논의
- 산학관 연계 총(학)장포럼은 환황해지역의 관계 대학(약 50개교)의 총장?학장 등이 한 자리에 모여 환황해 지역에서의 대학간 교류 추진 도모
대전시는 2009년 대전-큐슈 경제교류계획을 수립하여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09년 원년에는 대전-큐슈간 비즈니스 상담회 개최 등 기업간 교류를 추진하였고 7월 31일 후쿠오카통상사무소를 개소하여 일본시장 진출을 원하는 기업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2010년에는 일본 민간단체인 IST1), FAIS1) MOU를 체결하고 KNOCK1) 등 큐슈경제단체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대전-큐슈 경제교류회를 매년 순번개최로 정례화 하고
*1)IST(후쿠오카 산업과학기술진흥재단 2)FAIS(기타큐슈산업학술추진기구 1) KNOCK(큐슈일한경제교류회)
후쿠오카 벤처갤러리인 Monthly Market에 매월 기업 3개사를 선정, 파견하여 기업홍보(IR) 등 관내 중소기업의 일본시장 진출을 위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환황해 경제기술교류회의 유치를 계기로 관내 대학과 일본, 중국대학과의 교류를 통해 관내 이공계 학생을 대상으로 단기연수, 학생취업 지원 등 일본 부품소재 중소기업에 파견하는 등 관내 대학과 일본, 중국의 대학간 인력교류는 물론 대전시 기업이 일본, 중국시장으로의 진출 및 기술교류의 장으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대전광역시청 개요
대전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염홍철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대전시는 대전엑스포, 정부대전청사 유치, 유성 관광특구 지정, 대덕연구개발특구 지정, 현행 대전역 인근의 고속철도 주변 정비사업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해 왔습니다. 또한 버스준공영제와 전국이 부러워하는 복지만두레 시책으로 서민들에게 큰 혜택을 주고있으며, 대전지하철시대 개막, 100년만의 동서관통도로 개통, 각종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및 도심공원화 사업도 착실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염홍철 시장은 대전경제를 위해 서비스산업의 고도화, 의료웰빙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미래 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metro.daejeon.kr
연락처
대전광역시 경제정책과
담당자 김선자
042)600-3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