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지자체 최초 해외마케팅 전문인력 양성
도는 18일 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한국외국어대학교가 공동으로 실시해 온 ‘경기도 중소·중견기업 해외마케팅 전문인력 양성 과정’ 수료식을 가졌다. 교육생, 유관기관 관계자 총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외국어대학교 용인캠퍼스 국제사회교육원에서 열린 이날 수료식에는 지난 7월 3일부터 9월 18일까지 12주에 걸쳐 운영된 주말반 과정 교육생 33명 중 총 29명이 수료증을 받았다. 이날 행사에서는 학업성취도 우수자의 영어 소감 스피치, 학업성취도 우수자 표창 등이 이어졌다. 우수자 1등에게는 교육비 100% 환급 및 표창, 2등에게는 50% 환급 및 표창이 주어졌다.
이 사업은 중소, 중견기업에 해외 비즈니스 진출에 필요한 비즈니스 회화, 비즈니스 매너, 이문화관리프로그램 등 해외진출에 요구되는 역량강화 핵심사항들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료생들은 자체적으로 지역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과 달리 자체교육프로그램 부재로 인재개발 및 외국바이어 협상에 어려움을 겪어온 중소·중견기업에 수혈돼 부족했던 해외마케팅 분야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수료생들은 “해외업무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강화 뿐 아니라 지역학 특강을 통해 바이어 발굴 및 해외시장 개척에 관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며 “원어민 책임교수제를 통한 영어 집중교육과 중국, 동남아, 미국지역 해외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전문가 특강은 해외마케팅 전문인력 양성교육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중기센터 관계자는 “일회성 교육이 아닌 프로그램 참가자에게는 수료 후에도 해외진출 및 해외마케팅역량강화를 위해 무역전문인력 양성교육 수강기회부여 및 정기세미나 제공, 도 및 센터 지원 사업을 연계하는 등 지속적인 사후관리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는 앞으로 해외마케팅 전문인력양성과정 이수자 보유 업체를 대상으로 경기도중소기업大賞, 경기유망중소기업 신청시 차등 가산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gg.go.kr
연락처
경기도청기업지원과
기업지원담당
031) 8008-4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