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안전도 챙기세요”
고향으로 출발하기 전에는 반드시 차량의 배선상태, 연료, 점화장치 등을 점검하고, TV나 라디오 등 방송을 통해 교통상황을 미리 확인한다.
운전할 때는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특히, 오랜 시간 운전할 경우 2시간마다 10분 정도 쉬고,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몸을 풀어주고 실내공기를 자주 환기시켜 졸음운전을 예방한다.
집을 나서기 전에는 가스밸브와 잠금장치를 확인하고 불필요한 플러그나 콘센트, 전기코드는 뽑혀 있는지 확인한다.
평상시보다 음식준비가 많아지기 때문에 가스렌지에 음식물을 올려놓은 채 전화통화를 하거나 외출하는 경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어 절대로 오랜 시간 자리를 비워서는 안 된다.
전기제품은 용량을 무시한 채 문어발 배선으로 한꺼번에 많은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과전류로 인해 전선이 맞붙어 화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한다.
시 소방안전본부 관계자는 “이번 추석연휴에는 단 한건의 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부모님께 드릴 선물처럼 안전도 꼭 챙기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연휴기간 가스레인지를 켜놓고 장시간 집을 비운 경우 119에 신고하면 필요한 안전조치 해주고, 차량 고장이나 사고 시에도 구조·구급서비스와 함께 보험회사의 긴급출동 전화번호도 안내받을 수 있다.
또 가정에서 갑작스럽게 환자가 발생했을 때 진료가 가능한 가까운 당직병원이나 약국 등의 위치와 전화번호를 안내받을 수 있고, 광주역과 터미널 등에서도 119구급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대응구조과
소방령 양중근
062)613-8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