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훈훈한 추석명절 보내기 위한 강원도형 종합대책 추진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에서는 우리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도민이 즐겁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추석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추진 중에 있다.

올 추석은 이상기온의 영향으로 작황이 부진한 가운데, 제7호 태풍 “곤파스”로 인하여 낙과 피해가 겹치면서 서민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되어 민생을 보살피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한편 징검다리 연휴로 인해 귀성객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교통대책을 강화하고, 다중이용·화재취약 시설에 대한 사전 안전점검 실시, 방재 비상근무, 화재 취약시설 소방안전점검을 강화하며 명절분위기에 편승한 각종 제수용품 등의 부당인상 방지를 통한 추석성수품 수급안정 추진과 도, 시·군 기관별 비상근무체제 및 유관기관간 공조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여 사건사고 없는 추석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석 민생안정 종합대책 각 분야별 추진사항

1. 추석물가관리 추진체계 구축 및 추석성수품 수급안정 추진
물가 특별대책 기간(9.1~20)을 설정·추진하고 있으며, 연휴기간 중에는 물가대책 상황실을 운영하며 내고장 특산품 팔아주기, 알뜰시장 개설 등의 추진으로 검소한 명절보내기 운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2. 귀성·귀경 특별 교통소통 및 안전대책 추진
편안하고 안전한 귀성·귀경길이 될 수 있도록 교통소통 및 안전대책 강화를 위하여 특별수송대책기간(9.18~26, 9일간)을 추진하며, 사고시 긴급조치, 교통상황 파악제공 등을 위해 특별교통대책 상황실을 운영(3일간)할 계획에 있다.

3. 비상근무태세 확립, 안전대책 등 재해·재난 예방대책 추진
비상근무체제를 확립(9.21~9.23, 3일간)하여 연락체계 유지, 상황 대응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며 ※ 8개 분야 43명/일 (연 129명) 근무 (소방 및 교통소통 상황실 : 9.18~26, 9일간) 화재취약시설 및 다중이용시설, 가스유독 위험물 취급소 등 226개소에 대한 안전점검(9.1~9.14, 14일간)을 완료하였다.

4. 특별방범대책 및 비상진료체계 확립
민경협력 방범체제를 구축하고 특별방법활동기간을 설정·운영(9.6~25)하고 있으며 도, 시·군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설치·운영(9.18~26)하고 응급·일반환자 등의 진료 공백 및 의약품 구입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직병원(532개소)·약국(706개소)을 지정 운영할 계획이다.

5. 추석맞이 환경정비 및 훈훈한 명절분위기 조성
청결하고 깨끗한 가운데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지역별 대청소 실시, 쓰레기 감량 홍보 추진과 청소기동반을 운영하여 쓰레기 문제에 대처해 나갈 계획이며 도내 어려운 소년·소녀가장, 무의탁 노인 등 소외계층에 대해 추석 이전에 위문하여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하고 함께 나누는 주민화합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이산가족, 실향민 방문 격려 및 외국인 근로자 초청 등 위로 행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6. 검소한 추석보내기 솔선 및 엄정한 공직기강 확립
태풍피해, 물가상승 등으로 인해 지역경기가 어려운 만큼 검소하고 소박한 추석이 될 수 있도록 근검·절약하는 사회분위기 조성에 앞장서며 추석을 맞아 흐트러지기 쉬운 공직기강 확립을 위하여 토목·건축, 위생·환경 등 대민 취약분야 등에 대한 감찰 활동을 강화 추진중에 있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자치행정과
박근영
033) 249-298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