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러시아 레닌그라드주와 교류협정 10주년 기념행사 가져
충청남도와 레닌그라드주는 이를 기념하고, 향후 양 자치단체간의 보다 활발한 교류를 통해 좋은 성과를 거두기 위해 18일 오전 11:30, 롯데부여리조트에서 기념패 교환, ‘공동선언문 채택’ 등의 기념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날 기념식에서 충청남도 구본충 행정부지사와 러시아연방 레닌그라드주 알렉산드르 쿠즈네초프 부지사는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그동안 양 지역의 관계 발전을 위한 교류사업에 대해 평가와 의견을 교환하였다.
이날 채택한 공동선언문에는 양 지역이 향후 더욱 긴밀한 우호관계를 위해 서로가 가진 잠재력을 바탕으로 ▲ 과학기술 및 의료·보건 분야의 정보교환, 전문가 교류 및 공동 연구 실시 ▲교환공연, 체육 종목별 지도자 등 문화·체육 교류 ▲ 교역증진, 기업진출 및 합작투자, 경제인 교류 활성화 ▲ 교수·학생 교환연수, 학술정보 교환, 청소년 교류 등 교육기관 간 협력 등의 분야에서의 상호 노력하여 지역간 협력 활성화 및 충청남도 도민과 레닌그라드주 주민들의 복리에 기여 하자’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또한, 구본충 행정부지사는 그동안 긴밀한 우호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상호간 비교우위에 있는 충남도의 태권도, 레닌그라드주의 리듬체조 등 선수·트레이너 교환 훈련 등 체육교류를 더욱 활성화하면서 민간부문의 경제·통상지원 등의 실리적인 교류를 하자고 제안하였다.
한편, 러시아 레닌그라드주는‘교류협정 10주년’을 맞아‘2010 세계대백제전’에 ‘알렉산드르 쿠즈네초프’ 부지사 등 축하 사절단과 러시아 전통 춤과 노래를 위주로 공연하는‘Suramen 공연단’파견, 성(城) 모양의 전시부스 등으로 하는‘세계역사도시전’에 참가하여 규모 있고 다양한 축하 사절단 및 공연·전시단을 파견하여 레닌그라드주의 수준 높은 역사와 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충남도 관계자는 충청남도와 레닌그라드주와는 2000.12.13. 우호협력을 체결 체결한 이래 ▲ 레닌그라드주지사 ‘안면도 국제꽃 박람회’ 참석(2002. 4), ‘레닌그라드 開州 75주년 기념행사’ 참석(2002. 7), 스포츠분야, 중소기업제품 판로 등 협의 등을 위한 레닌그라드주지사 우리 道 방문(2004. 4.) 등 양 도·주의 정상 간 상호방문, 교류협의 ▲ 레닌그라드주 보건위원장 및 주립병원장 우리 道 방문(2006. 9) 레닌그라드주립병원 부원장 천안 단국대학병원 방문(2007. 5) 등 의료기관 관계관 방문, 의료교류 등 협의 ▲역도선수 교차 전지훈련 ▲ 충남무역사절단,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참석 등 보건·의료, 체육, 경제·통상 국제행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국제협력과
조진배
011-9808-378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