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은 공평동, 귀금속은 남대문, 차는 양재동”
- 신한카드, 서울거주 회원의 8월 서울지역 매출액을 지역별로 분석
신한카드가 지난 8월 한달 간 서울에 거주하는 회원들이 서울에서 사용한 카드의 매출액을 근거로 분석한 자료를 보면 서울의 이러한 중심상권에 대한 가닥이 잡힌다.
우선 구(區)별로 매출액을 분석해 보면 중구에서 서울 전체 매출의 22%가 발생한다. 뒤를 이어 강남구(11%), 서초구(7%), 송파구(5%), 영등포구(5%)의 순서로 매출이 많이 발생했다. 중구와 강남3구의 매출액의 합은 서울 전체 매출의 45%를 차지하며, 영등포구까지 더하면 상위 다섯 개 구에서 서울 매출액의 반이 발생하는 셈이다.
업종별로 보면 중구는 여행/교통 분야에서 서울 전체 매출의 50%를 차지하며, 의류/잡화(18%), 가정/생활(12%)의 분야에서 1위를 기록했다. 강남구는 자동차(11%), 요식(14%), 의료(12%), 가전/가구(24%), 교육/학원(16%), 건강/미용(15%) 등 무려 여섯 개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상권이 활성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는 별도로 동(洞)별로 분석한 자료도 거의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생활밀착형 업종 12개의 매출액을 분석해 보면 여행은 종로구 공평동, 농수산물은 마포구 마포동, 한식은 영등포구 여의도동, 귀금속은 중구 남대문로4가, 안경은 중구 남창동, 양식과 한의원은 강남구 신사동, 컴퓨터는 강남구 역삼동, 공연 및 신차는 서초구 양재동, 학원은 강남구 대치동, 자동차학원은 노원구 중계본동이 분야별 1위로 나타났다.
이는 해당 동에 업종별 대형가맹점이 있거나 여러 개의 가맹점이 밀집해 위치해 있기 때문으로 보이며, 업종에 따라 특화된 지역을 구분할 수 있고, 소비자들의 현명한 지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흥미로운 분석 결과라 할 수 있겠다.
신한카드 개요
신한카드는 신한금융지주회사의 자회사로, 2002년 6월 신한은행에서 분사해 전업카드사로 출범한 신용카드 회사이다.
웹사이트: http://www.shinhancard.com
연락처
신한카드 브랜드전략팀
김성원 차장, 이재영 과장, 신덕철 과장
6323-8465~7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