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다문화가정의 다양한 행복가꾸기 플랜
대구시의 ‘多多플랜’ 주요 추진사업은 결혼이민자 방송통신교육사업, 다문화가족 2세 교육·학습협력사업, 대구다문화가족 사회봉사단 창단, 다문화가정 여성직업능력향상 사업이다.
결혼이민자 방송통신교육사업은 결혼이민여성 대부분이 고졸이하 학력으로 전문직 진출과 취업을 통한 경제적 자립 및 자녀와 함께 한국인으로 살기 등, 학력취득의 필요성이 증대되므로 이를 위해 방송통신대학교 합격·입학자들을 대상으로 등록금을 지원해 주고 있다.
고졸이하 학력의 결혼이민자에게는 교육청과 방송통신고의 협조를 받아 8명이 입학하여 고등학교과정을 이수하고 있으며 고졸이상의 결혼이민자 14명은 방송통신대학에 편·입학하였으며 이중 6명이 성적우수자로 장학금을 받았다. 내년에는 더욱 인원을 확대하여 30명을 지원할 예정으로 있다.
다문화가족 2세 교육·학습협력사업은 다문화가족 자녀가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고, 글로벌 인재로 양성될 수 있도록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협력사업 협약(대구시-대구교육대학교-대구광역시교육청)’을 체결하여 다문화가족 자녀 선발, 멘토와 멘티 교환증서 수여, 사업추진계획 수립・홍보 등 행·재정적 지원을, 시 교육청은 자녀들의 사전평가 교재확보・배부를, 대구교육대학교에서는 재학생중 자원봉사 희망자 모집 및 관리, 다문화가족 자녀 평가수준별 교육・운영, 각종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협력체제로 추진된다.
대구교육대학교 재학생중 희망자를 중심으로 다문화가족 자녀와 1대1 멘토와 멘티를 형성하여 한국어 학습・정서지원과 주 2회 방문교육으로 개인별 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며, 동・하절기 방학 중에도 가정방문을 통한 교육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친다.
우리시는 이번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협력사업을 통해 한국어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 학교 학습능력 향상, 사교육비 경감으로 다문화가족의 경제적 안정에 크게 기여하고, 대구교육대학교 교육생에게는 사전 다문화가족에 대한 교육 기회제공으로 졸업 후 일선 현장에서 맞춤형 교육을 위한 좋은 경험을 제공받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다문화가족 여성직업능력 향상사업은 지역 결혼이주여성들에게 전문기술습득 기회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자 지난해 8월 3일 대구시, 라이나생명보험(주), 대구지역 사회공동모금회 3자간 협약체결을 통해 시행한 “Colorful Dream Academy” 제2기 수업이 9월부터 각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보현이주여성쉼터에서 시작되어 짧게는 3개월 길게는 8개월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다.
다문화가족 직업능력향상 1기 사업은 지난해 9월부터 지역 결혼이주여성들이 취업을 희망하는 분야 제과・제빵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간병사 양성, 중국어강사 양성교육 등 8개 사업을 선정하여 지역 다문화가족지원센터별 특색 있는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다양한 국가별 결혼이주여성 120명이 참가하여 언어・문화적인 큰 장벽을 극복하고 올 6월 101명이 수료하며, 수료생중 국가기술자격증 6명, 안정적인 전문기술직에 13명을 취업시키는 성과를 거양하였다.
올해 2기 사업은 결혼이주여성의 취업희망분야를 최대한 반영하여 운전면허시험반, 제과・제빵기능사, 피부미용반, 동화구연반, 간병사 직업훈련반, 네일아트, 요식업종사자반 등 다양한 분야의 18개 사업으로 확대하여 228명의 이주여성들이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대구다문화가족사회봉사단 창단은 다문화가족봉사단 참여를 통하여 다문화가정을 이루는 구성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주체성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마련, 다문화가족이 복지의 수혜자에서 자원봉사자로 거듭날 수 있는 다문화가족봉사단을 창단한다.
함께해서 더 행복한 ‘다문화가족봉사단 발대식 및 다문화가족 어울림한마당축제’을 10월2일(토) 10시에 대구시민체육관에서 300여명의 다문화가족 봉사단과 다문화가족, 자원봉사자 등 1,000여명이 모여 발대식 및 어울림한마당축제를 개최한다.
다문화가정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에서 다문화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할 수 있는 계기 마련과 지역사회에서 다문화가족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통해 안정된 한국생활 정착유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 밖에도 대구시에서는 다문화가족지원센터(6개 센터 : 남구, 동구, 달서구, 달성군, 서구. 수성구)를 통하여 다문화가족을 위한 한국어교육, 자녀 언어발달지원, 이중언어교실(엄마나라말 배우기), 방문교육, 상담, 통번역지원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여성청소년가족과
가족권익담당 권준하
053-803-40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