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코엑스 및 주변 음식점에 대한 위생등급 평가 실시
우선 서울시에서는 국제적 회의·전시 등이 연중 개최되는 코엑스 및 주변 음식점 500여개소에 대하여 2009년부터 전국 최초로 음식점 위생등급 평가를 실시하였다.
위생등급 평가결과 90점 이상(100점 만점) 우수 음식점이 53개소, 80점 이상 업소는 68개소 였다. 우수 음식점에는 위생등급 표지판을 부착하였고 업소 명단을 공개하여 나머지 업소들의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여 전체적인 위생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하였다.
2010년에는 80점 이상 업소에 대해 미비점을 알려준 후 재평가를 실시할 계획으로 있다. 이를 통해 많은 업소의 위생수준이 향상되어 국내·외 소비자가 코엑스 및 주변 음식점을 방문시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서울시 담당자는 밝혔다.
강남구청에서는 퇴·변태 업소가 없는 건전한 사회 풍속 조성을 위해 “유흥업소 불법 퇴폐영업행위 특별 단속반”을 조직해 집중적인 단속에 들어갔다.
강남구에는 유흥주점·단란주점·일반음식점이 11,000여개소가 있는 서울시에서 가장 많은 업소가 영업하고 있다.
지금까지 강남구에서는 경찰과 연계해 불법 퇴·변태 영업에 대한 단속을 실시해 왔으나 증가하는 퇴·변태 영업을 효과적으로 근절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강남구 공무원과 강남구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으로 구성된 “유흥업소 불법 퇴폐영업행위 특별단속반” 10개 팀을 구성 밤 8시부터 새벽 4시까지 주 3회 집중적인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관할 경찰서와 긴급 연락체계를 갖추고 성매매·유사성행위 조장·미성년자 접대부 고용 등 퇴폐 영업행위 발견시 즉시 출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내 최대의 전시·회의장인 코엑스몰에서는 식품관련 사고 발생을 근복적으로 예방하기 위하여 지난 2003년부터 감식관 제도를 도입 시행하고 있다.
코엑스몰 식품위생감식관은 코엑스몰내 식음료 매장을 수시로 방문 조리기구, 주방환경 위생, 식자재 관리, 원산지 표시 등 식품관련 모든 사항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백화점, 대형 할인점 등 유통업체가 아닌 복합쇼핑몰에서 식품위생 감식관 제도를 운영하는 것은 코엑스몰이 국내 처음이라고 한다.
코엑스몰에서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식품위생 관리를 통하여 이용객 만족도를 올려 더욱 많은 이용객이 코엑스몰을 방문함으로써 영업자와 소비자 모두를 만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담당자가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복지국 식품안전추진단
위생과장 방우달
3707-9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