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경청과 소통 ‘열린 도지사실’ 본격 추진
열린 도지사실은 이 지사가 업무복귀전부터 도민과 소통을 중요시 여겨 꾸준히 추진해온 소통정책으로 ① 도민과의 대화의 날 운영, ② 각 분야의 애로 청취의 날③ 찾아가는 민생현장 대화, ④ 각계 전문가와의 정책대화 4가지 테마로 도민 의견 수렴을 위한 다양한 공간을 만들어 추진할 예정이다.
테마별 살펴보면 먼저, 도민과의 대화의 날은 매월 1회, 고충이나 시책건의 등 도지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도민의 신청을 받아 선착순 20명 내외로 운영된다.
10월중에는 10.13(수) 15시 도청 통상상담실에서 도지사와의 만남이 있을 예정이며, 면담 신청을 원하는 도민은 10월1일~11일 공휴일을 제외하고 전화(道 자치행정과, ☏ 033-249-2982)로 면담신청을 하면 도지사와 면담을 할 수 있다.
각 분야의 애로 청취의 날은 건설업, 택시업, 음식업, 노인회 등 월별로 대상을 선정하여 각 분야의 애로사항을 듣고 서로 고민하는 자리로 운영되며 지난 9. 7(화) 양양군과 강릉시 방문으로 시작된 찾아가는 민생현장대화는 도내 현장의 각계각층의 생생한 목소리를 직접 찾아가서 청취하고자 연중 꾸준히 추진되며 9.27(월)에는 속초시와 고성군을 방문하여 운영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각계 전문가와의 정책대화는 강원도가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주요현안을 월별 테마로 선정하여 전문가를 초청,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추진된다.
각 테마별 열린 도지사실 운영결과는 道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도민 누구나 확인할 수 있다.
도 관계자는 “열린 도지사실은 민선 5기 강원도가 언제나 도민과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고자 의지를 가지고 추진하는 시책인 만큼 열과 성을 다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하면서 “도민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전했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자치행정과
자치행정담당 박근영
033) 249-29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