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서관협회, 제47회 전국도서관대회 개최

- ‘U-Library : 정보공유와 참여의 공간, 도서관’

뉴스 제공
한국도서관협회
2010-09-27 10:00
서울--(뉴스와이어)--한국도서관협회(회장 이은철,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는 “U-Library : 정보공유와 참여의 공간, 도서관”이라는 주제로 9월 29일(수)부터 10월 1일(금)까지 대구전시컨벤션센터(EXCO)에서 제47회 전국도서관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우리협회와 산하 12개의 부회 및 지구협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교육과학기술부, 대구광역시가 후원하며, ㈜오티엔씨, ㈜교보문고, ㈜한진관광, ㈜신원데이터넷, ㈜아이리스닷넷, ㈜이씨오, ㈜사계절출판사, ㈜모나미, ㈜푸드사이언스, (사)컨벤션뷰로, 한국예탁결제원, ㈜출판저널문화미디어 등 도서관 관련 기관 및 회사가 협찬한다. 또한 한국쓰리엠㈜, ㈜와이즈네스코, 경제서적, ㈜계문사, ㈜마루여행사, 열린애드·E&C, ㈜조은글터, 한국출판협동조합 등이 기업 회원으로 찬조하였다.

우리협회는 도서관의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바람직한 도서관문화 조성을 위한 전국 도서관인들의 배움과 만남의 장으로 1962년부터 매년 전국도서관대회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올해로 47회를 맞고 있다.

전국 도서관인 약 2,000여명이 참석한 성대한 대회

이번 대회에서는 전국 도서관인과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유관단체 관계자, 문헌정보학 연구자, 학생, 도서관 관련 회사 임직원 등 약 2,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개회식은 9월 29일(수) 오후 2시 제2컨벤션홀(5층)에서 열리며, 식전 행사로 전시회 개막식과 창작 국악 합주단 ‘여음’의 문화공연이 마련된다. 개회식에는 우리협회 이은철 회장의 개회 인사에 이어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봉희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원장, 김범일 대구광역시 시장, 우동기 대구광역시 교육감, 잔유샹 중국도서관학회 상무이사 등이 대회를 축하하고 참석한 도서관인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한편 개회식 중에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10년 도서관 운영평가 우수도서관 시상식’을 가진다.

개회식에 이어서는 모든 참가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서로 교류하고 친목을 다지는 ‘만남의 시간’이 이어진다.

이번 대회는 9월 29일과 30일 양일간에는 학술대회와 전시회를 개최하고, 셋째 날인 10월 1일에는 참가자가 자율적으로 대구광역시(경산시 포함) 도서관 탐방 및 문화체험을 갖는 등 3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도서관의 미래를 모색해 보는 시간 가져

이번 대회 기간 동안에는 도서관 운영과 관련된 논문 및 사례발표 10편이 발표된다. 또한 우리협회를 포함한 21개 기관 및 도서관이 마련한 공청회와 세미나, 워크숍, 라운드테이블, 포럼 등 학술회의가 모두 36회 개최된다. 특히 두 차례에 걸친 도서관장 대상 특강과 스마트폰@U-Library, 다문화가정을 위한 독서프로그램, 오픈액세스, 전자책 아카이빙, 도서관 현안 및 발전 방안, 도서관 정책, 독서 관련 다양한 사례 발표, 11편의 포스터세션 등의 학술 프로그램을 통해 국·내외 도서관에 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서관 관련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볼 수 있는 전시회도 열려

도서관 및 도서관 관련 기업 68개사가 신기술과 상품을 선보이는 ‘도서관문화전시회’에 참여한다. 이들 참여회사들이 선보이는 도서관 관련 기술이나 산업수준을 통해서 우리나라 도서관 관련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전시장 내에서는 한국도서관협회홍보전, 대구광역시 공공도서관 홍보관,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의 ‘2010 손안 애서(愛書)’ 사진 공모전 수상작 전시, 대한인쇄문화협회 직지인쇄체험관도 함께 마련된다. 특히 ‘한국도서관협회 홍보전’에서는 현재 협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문학관, 도서관 문학작가 파견”, “소외지역(계층)우수문학도서 보급 사업”, “2010 작은도서관 순회사서 지원”, “길 위의 인문학”, “전국 청소년 시낭송축제”, “책 읽는 가족”, “우수문학도서 모니터링 문학활동 프로그램”등의 각종 사업을 알릴 예정이어서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한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2010 전국 도서관 운영 평가 결과에 따른 우수도서관 홍보부스도 운영할 계획이어서 더욱 뜻 깊은 축제의 자리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도서관협회 개요
한국도서관협회(회장 곽승진, 충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는 ‘도서관법’ 제18조에 의거해 설립된 사단법인으로, 1945년 설립 이래 70여 년간 우리나라 도서관계의 발전과 권익 증진, 이를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2024년 3월 현재 전국의 국가도서관,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 학교도서관, 병영도서관, 작은도서관 등 2만2000여 개 도서관과 10만 도서관인을 대표하는 단체이다. 총 13개 부회 및 지구협의회(부회 9개, 지구협의회 4개)를 두고 있으며, 도서관계 주요 현안을 연구 조사하기 위해 교수 및 현장 사서들로 구성된 18개 전문위원회가 활동하고 있다.

http://conference.kla.kr

웹사이트: http://www.kla.kr

연락처

대회총괄
회원교류팀장 신재은
02-535-4480
이메일 보내기

보도자료 문의
사업기획팀장 심효정
02-535-4481
이메일 보내기

전국도서관대회 사무실
053-601-6880~3(9/27부터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