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국립중앙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소개
‘다문화 시대, 박물관의 과제와 전망’이라는 주제의 박물관교육 심포지엄을 비롯하여, 새롭게 단장한 ‘군인들, 박물관에 가다’ 또는 초·중등학교 교사를 위한 ‘ 초·중등교사 박물관 현장학습 사전연수’도 마련된다. 10월의 주말, 가족들과 기획특별전 ‘고려불화대전’ 연계교육인 ‘부처님의 마음 쏙쏙 들여다 보기’를 체험하면서 풍성한 교육의 기회를 맛보는 건 어떨까?
다음은 대표적인 교육을 중심으로 소개한 세부 내용 안내이다.
□ 교육특별행사
○ 박물관 교육 심포지엄
국립중앙박물관은 용산 이전 개관 5주년 기념으로 10월 20일 수요일 ‘다문화 시대, 박물관의 과제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박물관 교육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시대적 상황과 이슈로 부각되는 다문화에 관한 박물관적 역할을 조망하고, 다문화 관련 문화기관간의 네트워크를 통한 활발한 교육 교류를 기대하는 이 심포지엄은 크게 3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박물관 다문화 교육의 의미, 정책에서부터 다양한 다문화 현장 교육 운영 사례와 다각적인 관점에서의 발전 방안을 제안하는 발표가 풍성하게 준비된다. 박물관 교육 관계자, 다문화 관련 학계 및 정책관련 기관, 문화예술 교육 관련 단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 학술회의의 참가비는 무료이며, 국립중앙박물관 소강당에서 진행된다.
□ 은결금결 - 어르신
○ 은하문화학교
60대 이상 노년층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한 강좌인 은하문화학교는 하반기에 우리 박물관 특별전시(‘황금의 나라 신라의 왕릉, 황남대총’, ‘고려불화대전’, ‘실크로드와 돈황’, ‘명·청 회화’)의 주제와 연계한 특별 강연으로 구성하였다.
10월에는 ‘황금의 나라 신라의 왕릉 황남대총’전과 ‘고려불화대전’과 관련한 4개의 강좌가 진행된다. 은하문화학교 강좌는 매주 수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박물관 대강당에서 진행되며, 강의 당일 60세 이상 어르신 입장을 우선(1시부터 좌석표 부착 교재 배부, 신분증 확인, 60세 미만 일반인들은 보조석)으로 하여 강의실에 입장할 수 있다.
○ 은하 문화재보존교실
국립중앙박물관은 우리문화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오늘날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문화재의 보존방법을 통해 우리문화재에 대한 가치를 새롭게 이해하고 배워보는 ‘은하 문화재 보존교실’을 운영한다.
10월 8일‘금속 문화재의 보존’, 10월 15일 ‘토기·도자 문화재의 보존’ 강의로 구성되며 재질별 취급방법과 보존 및 복원법과 문화재의 분석 등을 다룬다. 문화재 보존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와 전화 접수를 통해 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으며, 수강료는 무료이다.
□ 박물관에 온 학교 - 학교단체
○ 초·중등교사 박물관 현장학습 사전연수
국립중앙박물관은 현장학습을 계획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학교단체의 알찬 박물관 견학 활동을 위한 사전연수를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국립중앙박물관의 현장학습 사전정보와 박물관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모형을 체험할 수 있다. 10월 9일 실시되며 과정별로 나뉘어 초등은 10시부터 13시까지, 중등은 15시부터 18시까지 3시간 동안 자율연수로 진행된다.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 군인들, 박물관에 가다 - 군인
○ 군인들, 박물관에 가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우리나라 군 장병들의 올바른 역사관 확립과 더불어 문화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특히 하반기(9~11월)에는 대한민국 국군 장병(장교, 사병 등), 주한미군 및 가족 등을 대상으로 하는 1시간 “충성” 코스(전시실 관람), 2시간 “단결” 코스(전시실 관람+역사퀴즈학습), 3시간 “필승” 코스(전시실 관람+전통문화실습)가 마련되며, 전화, 팩스 및 이메일로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
□ 전시가 들려주는 이야기 - 전시 연계
○ ‘고려불화대전’ 연계 - ‘부처님의 마음 쏙쏙 들여다 보기’
기획특별전 ‘고려불화대전’ 전시를 초등학생 동반 가족의 눈높이에 맞추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프로그램이 10월 24일~ 11월21일 중 매주 일요일 2회씩 운영된다. 본 교육은 교육관에서 사전 오리엔테이션 교육을 받은 후, 가족 단위로 활동지(인솔자용/아동용)를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전시를 감상한 후 게임을 통한 문제풀이로 마무리 된다.
가족 간의 대화를 통해 낯선 전시에 대해 생각하며 이해해 볼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접수는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컴퓨터 추첨)하다. (국립중앙박물관 >문화행사·교육 > 교육안내 > 특별전시교육)
국립중앙박물관 개요
한국의 문화유산을 수집·보관하여 일반인에게 전시하고, 유적·유물 등을 조사·연구하기 위하여 정부가 설립된 박물관으로 2005년 10월 용산으로 이전했다.
웹사이트: http://www.museum.go.kr
연락처
국립중앙박물관 교육팀
학예연구사 박연희
02-2077-92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