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 바다숲조성 홈페이지 개설

부산--(뉴스와이어)--국립수산과학원(원장 김영만)은 바다숲조성 정보를 인터넷에서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바다숲조성 정보 홈페이지는 지난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바다숲조성 상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도록 바다숲 조성 현황과 통계 등 다양한 메뉴를 갖추고 있다. (http://portal.nfrdi.re.kr/mafo)

울진에서 고성에 이르는 동해안 지역의 항공촬영사진을 제공하는 지도(GIS) 서비스의 경우, 회원으로 등록하면 동해안의 암반 위치 및 면적 정보까지 볼 수 있으며, 바다숲 조성 정보도도 제공된다.

특히, 육상에서 사용되는 내비게이션을 바다숲 영역인 해역까지 확장시켜 내비게이션 지도와 바다숲 지도자료를 연계구축하여 현장에서 활용토록 모바일 GIS기능을 도입하였다. 이를 통해 바다숲 업무 관련자들이 현장(바다)에서 직접 자료를 입력하고 전송할 수 있는 모바일 업무가 가능해졌다.

바다숲조성 사업은 바다속의 해조류가 사라져 사막화가 되는 갯녹음(백화)지역을 해조류가 다시 자라날 수 있도록 바다숲을 만들어 수산자원의 생육장을 제공하는 것이다.

바다숲조성 방법은 수중저연승법, 포자주머니법, 인공종묘 로프이식법, 인공종묘 이식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다.

바다숲조성 정보화사업은 과학적·체계적인 정보화 구축으로 바다숲 기초자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바다숲 사업의 집적된 정보를 활용한 바다숲의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어업인 및 일반인에게 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수산과학원 관계자는“바다숲조성 정보시스템의 홈페이지 개설로 연안어장의 자원을 늘리기 위해 국가 및 지자체가 실시하고 있는 바다숲조성 사업의 전반적인 사항을 국민들이 인터넷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수산과학원 자원조성사업단은 바다숲에 대한 시설 및 모니터링 정보에 대한 자료를 구축·보완하는 등 대국민 서비스를 개선함으로써, 국민이 바다숲에 대한 이해와 정보를 바탕으로 바다를 이용하고 가꿀 수 있도록 시스템을 증강하여 나갈 예정이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국립수산과학원 자원조성사업단
김현영
051-720-237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