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서울시 최초 친환경 무상급식 시범실시
친환경 식재료 차액 보전 수준을 넘어, 무상급식을 실시하기는 서울시 에서 처음이다.
대상은 관내 24개 모든 공립초등학교 6학년 학생 3,945명으로 이들 은 올해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 겨울방학 기간을 제외하고 점심시간 에 친환경무상급식을 제공받게 된다.
또 같은 기간 공립학교 1∼6학년 학생 27,864명에게는 친환경 쌀과 우수 농축산물을 재료로 하는 급식이 제공된다.
시범실시예산 구비 전액, 구의회 무사히 통과
여기에 필요한 예산은 초등학교 6학년 친환경무상급비 4억9천5백만 원, 초등학교 전체 학년 친환경급식 차액지원비 3억2천1백만 원 등 총 8억1천6백만 원인데, 전액 구비로 지원한다.
앞서 구는 관련 추경 예산을 편성해 구의회에 상정함. 의결을 앞두고 성북구의회 의원 22명 가운데 한나라당과 민주당 의원이 각각 11명 으로 동수를 이루고 있어 관련 예산안 통과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기 도 했다.
하지만 친환경무상급식 과정에서의 예상치 못한 미비점을 사전 점검 하고 만반의 준비를 하기 위한 차원에서 추진되는 이번 시범실시에는 의원들 대부분이 공감을 표해주었다는 게 구청 측의 설명이다.
시범실시 필요성 및 예산 마련
무상급식 실시는 식재료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공급이 전제가 돼야한다.
식재료 공급과정에서의 문제점 파악, 양질의 식재료 반입을 확인하는 검수체계 점검, 만일의 상황에 대비한 책임소재 규명 등,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범실시는 반드시 필요하다.
구는 낭비성 예산, 일회적 이벤트성 행사예산, 불필요한 보도블록 교 체 비용 등을 절감해 예산을 마련한다.
공청회, 쌀 품평회, 주민설명회 등 사전 준비 철저
성북구는 이번 친환경 무상급식 시범실시에 앞서 사전 준비에 철저 를 기한다.
먼저 구는 원활한 추진을 위해 대학교수와 초등학교장, 영양교사, 생 협 관계자, 녹색어머니회장 등이 참여하는 친환경무상급추진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고 있다. (2010. 7.30 ∼ )
위원회는 지역 주민과 관계 기관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8월 25일 성북아트홀에서 친환경무상급식 관련 공청회를 개최한다.
구는 보다 우수한 쌀을 공급받기 위해 성북구가 8월 30일 성북문화 홀에서 개최한 ‘무상급식을 위한 친환경 쌀 선정 품평회’에서는 경기 이천시(윤슬미), 강원 철원군(무농약 철원 오대쌀), 충남 예산군(미인 을 만드는 친환경쌀), 전남 나주시(햇살좋은쌀), 경남 고성군(생명환 경쌀) 등 5곳의 친환경 쌀이 선정되었다.
각 학교는 자율적으로 이들 지역과 계약을 해 친환경 쌀을 공급받게 된다.
친환경 무상급식에 대한 지역주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4개 권역별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도 9월 14일부터 17일까지 석관, 정덕, 숭곡, 숭덕초등학교에서 잇달아 개최한다.
시범실시 배식 이벤트
○ 일시 : 2010. 10. 4(월) 12:00
○ 장소 : 숭인초등학교(성북구 하월곡동 222-4)
○ 내용 : 시범실시를 기념하기 위해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학생들에게 친환경 무상급식을 직접 배식봉사 전개
○ 참여 : 성북구청장, 서울시 교육감, 성북교육청 교육장, 학부모 대표등 예정
단계적으로 확대 추진
성북구는 서울시 및 시 교육청과 재정분담률 등에 관한 긴밀한 협의 를 통해 1단계로 2011년 3월부터는 공립초등학교 전체 학년으로, 2 단계로 2012년 3월부터는 관내 중학교 전 학년으로 친환경 무상급 식을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추진한다.
이를 위한 예산은 2011년에는 116억 원, 2012년에는 193억 원의 예 산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구청 부담률을 20%로 볼 때, 약 23 억 원(2011년)과 39억 원(2012년)의 구비가 필요하게 된다.
불요불급한 예산 절감 등을 절감하면 구 예산을 마련하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 관계기관 예산분담 협의 : 서울시교육청 50%, 서울시 및 자치구 분담비율 협의 중
-서울시 교육행정협의회(서울시,시의회,시교육청,자치구대표)에서 예산분담비율 등 협의 중
향후 추진계획
무상급식 전면 실시에 따른 안정적인 예산확보를 위해 관계 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강원도 철원군 오대쌀 재배지역을 학부모 대표 등과 방문(2010. 10. 8)하는 등, 친환경 쌀 공급지역을 순차적으로 직접 확인할 계획이다.
구는 올해 서울시 친환경 급식유통센터를 통해 식재료를 공급받는데, 향후 확대 시점에 맞춰 성북구 학교급식 지원센터도 설치할 예정이다.
시범실시 성과를 분석하고 종합 검토해 전면실시에 반영할 계획이다.
교육지원협의회(안) 구성운영 검토
- 구성(안) : 성북구청장,성북교육청교육장,경찰서장,시·구의원,시교육의원 등 15명
- 기능(역할) :무상급식 등 교육관련 사업방향 협의 지원 등
기타 친환경 무상급식과 관련하여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성공적인 친환경무상급식을 위해서는 식재료들 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공급 등 많은 조건들이 유기적이고 원활하 게 뒷받침되어야 하므로 시범실시를 추진하는 것이다.
또 차별 없는 무상급식과 양질의 친환경 급식은 한 단계 높은 차원 의 온전한 의무교육을 실천하는 것으로, 맞벌이부부의 부담을 더는 것은 물론,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식생활습관 개선을 위해서도 꼭 필 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김 구청장은 많은 학부모님들께서 과연 제대로 된 친환경 식 재료가 공급될 수 있는지 특히 관심을 갖고 있음. 철저한 잔류 농약 검사 등을 통해 안전한 식재료 공급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성부구 교육지원담당관
과장 채갑석
920-34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