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다문화가족봉사단 창단 및 어울림한마당’ 행사 개최
우리 사회에 증가하고 있는 결혼이민자 가정에 대해 가정의 건강성을 증진시키고 지역사회의 공동체로서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다문화가족이 단편적 서비스 수혜자에서 벗어나 주체적인 자원봉사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문화가족봉사단 창단식 및 어울림한마당을 마련했다. 이 행사에는 다문화가족봉사단 300명과 다문화가족 1,000명, 자원봉사자 등 1,500여명이 참여한다.
다문화가족봉사단은 6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봉사단을 네트워크하여 한국어교육지원, 가사서비스, 통·번역, 시설봉사, 지역 및 국제행사 지원, 다문화가족간 교류 및 멘토 역할 등 다문화가족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을 하게 된다.
※ 봉사단 대표 : 동구센터(김연매/중국), 서구센터(김태훈/배우자), 남구센터(최유나/베트남), 수성구센터(송효리/중국), 달서구센터(임종춘/배우자), 달성군센터(김창규/배우자)
‘다문화가족봉사단 창단 및 어울림한마당’은 대구가톨릭대학교 풍물패와 계명대 비사응원단의 식전 공연으로 행사 개최를 알리며, 다문화가족봉사단 창단식에서는 6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봉사단 대표의 임명장 수여와 달서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이광수·응웬티눙 부부의 봉사단 선서로 자원봉사 다짐의 의미를 되새긴다.
창단식에 이어 다문화가족과 자원봉사자가 함께 어울림체육대회와 다문화가족의 장기자랑, 중국 전통춤, 어린이 벨리댄스 공연 등 다양한 화합의 한마당행사가 펼쳐진다.
부대행사로는 다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홍보부스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다양한 활동을 담은 사진을 전시한다. 또한 대구교육대학생으로 구성된 다문화가족자녀 멘토링 봉사자 70명이 아이돌보미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부모들이 안심하고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한다.
※ 아이돌보미 프로그램 : 이동도서관, 아이돌보미방(수유실, 수면실), 신나는 놀이프로그램(DVD영화관, 풍선아트, 동화구연, 레크레이션 등), 미아방지캠페인 부스
이번 행사에는 지역의 각 대학생과 다문화가족 방문지도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 등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다문화가족들이 “多함께 多행복한” 하루가 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었다.
대구시는 이번 행사가 대구의 5,300여 다문화가정이 가족관계 증진과 타 가정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한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안정적인 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여성청소년가족과
가족권익담당 권준하
053)803-40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