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충북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탄소중립’ 선언

청주--(뉴스와이어)--청주시(한범덕 시장)는 10월 1일 오전 9시 40분 예술의 전당에서 시 산 공무원들1,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내 지자체중 처음으로 ‘청주시탄소중립(Carbon Neutral)’을 선언한다.

탄소중립이란 일상생활 등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파악한 후, 감축행동을 통해 최대한 줄이고, 그 후에 남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상쇄하여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시는 이에 따라 지난 9월 14일 에너지관리공단에 탄소중립 프로그램에 참여 하였으며, 2011년도는 시 산하 전 기관이 청사 에너지절약에 참여하고,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직지축제 행사도 참여할 방침이다.

한편, 2010년도는 시청 청사의 경우 연간 약 68톤의 CO2 절감목표를 정하여 자체적으로 에너지절감 노력을 통하여 상쇄하고, 나머지 상쇄되지 않는 CO2는 국내온실가스배출권을 구매(톤당 5,000원, 340,000원)하여 상쇄할 계획이다.

또, 내년도 열리는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행사시 CO2 총 발생량은 약76톤 정도로 예상되어, 전량 국내온실가스 배출권을 구매하여 상쇄할 예정이다.

시 에너지 담당은 “이번에 선포한 탄소 중립선언이 청주시내 전 공공기관, 기업체 등으로 파급되어 전 기관이 참여 할 경우 탄소감축를 통한 지구온실가스 감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경제과
에너지담당
043)200-235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