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지중해 온습도 속 의료환경, 테스토 사베리스로 ‘쾌적’

- 이탈리아 의료-제약을 지키는 든든한 보호막

- 온습도 관리만으로 유럽 최고가 된 초콜릿

뉴스 제공
테스토코리아
2010-10-05 10:00
서울--(뉴스와이어)--지중해로 둘러싸인 이탈리아. 뚜렷한 사계절과 온화한 지중해성 기후는 수많은 여행객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반가운 자연이다. 극심한 온도변화와 봄가을에 내리는 비, 고온 건조한 여름과 온난 다습한 겨울이 만들어낸 이탈리아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은 수많은 사람에게 선물이 된다. 그러나 모든 사물이 음양의 조화를 만들어내듯이 이러한 기후 조건도 때로는 피하거나 변화시켜야 하는 온습도의 관리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탈리아 북부지역의 주요 관광도시 밀라노와 토리노는 아페니뇨 산맥의 영향으로 지중해성기후의 남부보다 강수량도 많고, 온도차이는 더 심하다. 그래서 이 지역에서는 온습도에 민감한 사람이나 산업분야 등을 위해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탈리아의 의료기관은 의료환경을 향상시키는데 사베리스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밀라노 중앙부에는 종양 치료와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 Istituto Tumori Milano가 있다. 10개의 건물로 되어 있는 이 병원은 건물마다 5~8층으로 이루어진 대형병원이다. 모든 병실에 있는 환자의 최적 조건에 맞는 실내 온도를 제공하기 위해서 병원 경영진은 실내 온도를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것을 오랫동안 느끼고 있었다. 그래서 경영진은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을 만들어낸 이탈리아의 모든 온습도를 관리해 줄 시스템으로 테스토 사베리스를 선택했다.

사베리스 설치 후, 병원 내의 모든 온습도는 시시각각 측정되어 각 건물 사이에 연결되어 있는 이더넷을 타고, 프로브에서 바로 컨버터에 접속되거나 라우터를 통과하여 전용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PC로 모여든다.

Fondazione S. Lucia 병원은 의약품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하여 테스토 사베리스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의약품 저장 저온창고에 라디오 프로브 10개를 설치하고, 의약 관리의 가장 큰 문제가 되었던 온습도 관리 소홀로 인한 약품의 변질을 확실하게 방지하고 있다.

사베리스는 이탈리아의 제약 산업에서도 탁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탈리아 제약 산업의 유통구조는 일반적으로 생산–유통–약국의 과정을 거쳐 공급하는 경우와 약국 협회가 생산자에게 직접 구매하여 공급하는 경우가 있다. 두 경우 모두 사베리스 시스템을 설치하여 모든 유통과정의 온습도를 모니터링하는데, 약품의 변질을 확실하게 방지하는 큰 역할을 맡고 있다.

이탈리아 약국협회는 구매 총괄부서 Coofarma Salento를 두고 유통업자를 거치지 않고 생산자에게 직접 구매한 약품을 저온 저장창고에 보관하고 있다. 이때 수많은 종류의 약품이 형태에 따라 온습도를 다르게 관리하고, 대량으로 관리해야 하는 막중한 과제가 주어졌는데, 라디오 프로브 16개와 온도 프로브 133개로 설치된 사베리스로 해결하고 있다.

중간 유통 업체인 Felletti Spadazzi는 라디오 프로브 20개와 컨버터 4개를 설치하여 약품의 특징에 따라 저장 창고의 온습도를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렇게 수집되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Bioprogress는 연구실에 라디오 프로브 18개가 연결된 사베리스를 통해 연구개발 분야의 안정적인 관리에 뒷받침이 되고 있다. 이렇게 테스토 사베리스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쾌적한 병원 환경과 약품 저장 및 유통을 가장 안전하게 해 주는 보이지 않는 보호막이 되고 있다.

세계의 모든 나라에서 초콜릿과 과자, 사탕 등 갖가지 먹거리를 만들어 낸다. 하지만 유독 유럽의 초콜릿이 맛있고, 인기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페레로(Ferrero SpA)는 이탈리아에서 과자, 초콜릿, 사탕, 그리고 차와 같은 음료를 생산 판매하는 회사이다. Ferrero 본사는 Torino 근처에 있는 Pino Torinese라는 곳에 있으며, 이탈리아 지역에만 4개의 생산 공장과 15개의 저장창고를 가지고 있다. 모든 공장과 창고가 VPN(Virtual Private Network)을 통해 연결되어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페레로 본사는 창고와 제품의 온도와 상대 습도를 직접 모니터링 해야만 했다.

그래서 저장 창고의 온습도 관리에 가장 이상적인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는 테스토 사베리스를 설치했다. 이후, Pino Torinese에서 일하는 품질관리자는 사베리스를 통해 프로브와 연결된 컨버터로부터 모든 측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관측하는 것이 가능해 졌다. 각각의 공장과 창고는 1개의 컨버터를 가지고 있고, 그 컨버터는 1개 이상의 H3D 프로브와 연결되어 있다. 어떠한 경우에라도 이상이 있을 때마다 GSM 모듈은 책임자에게 바로 문자 알람을 전송했고, 책임자는 즉시 문제를 해결해 냈다.

품질관리자는 “무엇보다 본사에서 여러 지역에 있는 공장과 창고 중 문제가 어디에서 어떻게 발생했는지 즉시 알 수 있어서 편리하고,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 바로 결정하고 지시할 수 있어서 문제처리 속도까지 빨라진 점에서 가장 좋다”고 만족스러워 한다. 온습도에 따라 제품의 맛과 질이 달라질 수 있는 과자와 초콜릿 등을 든든하게 보호하고 있는 테스토 사베리스. 테스토의 정밀한 측정 기술력이 이제는 이탈리아의 고급스러운 입맛을 지켜주는 쇼콜라티에가 되었다.

이제 지중해와 아페니뇨 산맥이 만든 이탈리아의 온습도는 테스토 사베리스로 향하고, 테스토 사베리스에 의해 더욱 쾌적한 지중해의 기후가 되고 있다.

건축, 식품, 문화재, 의료 등 많은 분야에서 체계적인 온습도 관리를 절실하게 필요로 하고 있다. 지금까지 온습도 관리가 쾌적한 생활을 누리기 위함이었다면, 앞으로는 인류와 역사, 문화와 환경의 생명 연장과 지구 살리기라는 보다 큰 차원으로 향하고 있다.

편집자주: 끊임없이 변화 발전해 온 50년 전통의 테스토. 독일의 정밀한 기술력은 테스토 사베리스로 태어났고, 세계적인 다양한 기업이 온습도 관리를 위해 사베리스를 설치하여 첨단기술을 누리고 있다. 세계가 인정한 테스토의 측정 기술이 인류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다른 나라에서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연재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테스토코리아 개요
테스토코리아는 독일 테스토(Testo SE & Co. KGaA)의 한국지사로 다양한 현장에 맞는 스마트한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00년 1월 1일 설립된 테스토코리아는 국내 다양한 산업 현장에 맞는 측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휴대용 계측기 업체 가운데 최초로 국내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는 등 고객만족 실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testo.com

연락처

테스토코리아
안선미 과장
02-2672-72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