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생약의 벤조피렌 시험법 핸드북’ 발간
벤조피렌은 내분비계장애물질이면서 발암가능물질로 생약의 경우에는 건조할 때 불을 직접 쬐거나 밀폐된 공간에서 고온을 가하는 경우에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벤조피렌 함량기준이 적용되는 생약은 포제과정을※ 거쳐 제조되는 숙지황과 숙지황의 원료인 지황이 있으며 5 μg/kg 이하로 설정되어 있다.
※ 포제(炮製)과정: 지황을 술에 담가 점조하게 될 때까지 찌고 말리는 것을 수회 반복하여 숙지황을 제조함
이번에 발간되는 핸드북은 벤조피렌 및 시험법의 해설과 함께 실제 분석한 크로마토그램 등을 추가하여 한약재 품질 검사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또한 수입한약재 검사기관 및 한약 규격품 제조업자 등이 수거검정이나 연구업무 수행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휴대할 수 있는 크기로 제작되었다.
식약청은 생약의 벤조피렌 시험법 핸드북이 생약의 품질관리 기술수준의 향상을 통한 국내 유통되는 한약재의 안전성 확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생약의 감별 및 분석 등 기술적 지원을 위해 해설서와 가이드라인을 지속적으로 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핸드북의 상세 내용은 식약청 홈페이지(http://www.kfda.go.kr) > 정보자료 > 자료실에서 직접 검색 및 다운받아 볼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생약연구과
과장 김도훈
02-380-1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