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지역발전위원회 주최 지역발전정책 설명회 개최
전남도는 이날 오전 나주에서 광주·전남 기초의회의원 및 부단체장 등 338명을 초청, 광주·전남지역 기초의회의원 초청 지역발전정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지역발전정책 설명회는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가 주최하고 호남권 광역경제권발전위원회가 주관하는 행사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정부의 지역발전정책 추진성과와 추진방향을 설명했다.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은 지역 개발사업의 광역화, 특성화, 연계·협력화를 통한 지역의 경쟁력 강화, 지역상생발전기금 신설,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 등 지역간 상생발전 추진, 포괄보조금제 도입, 지방재정 확충 등 분권적 지역개발체제 확립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에 대한 추진 방향은 지역 현안과제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중앙정부의 지역발전사업 편람 작성 등을 통한 중앙과 지방의 소통 강화, 국가 농어촌·도시정책 수립, 지역개발 촉진제도(지역·지구)의 정비 추진 등을 통해 지역개발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켜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날 설명회는 정순남 전남도 정무부지사의 축사, 지역위 한승희 기획단장의 정부 지역발전정책 설명, 호남권광역위의 호남권경제발전계획, 장기발전구상 및 전략 설명, 전남 완도군의 기초생활권 발전계획 우수사례 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됐으며, 지역정책에 대한 지방의회 의원들의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중앙과 지방의 소통을 보다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정순남 전남도 정무부지사는 이날 설명회에 앞서 별도 간담회를 갖고 “지역발전위원회에 지난 5월 국가계획으로 확정된 남해안권발전종합계획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국가예산의 조기 지원을 요청하고 호남권 시도간 연계협력과 지방의회 의원들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시기임을 강조하며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며 “3개 시도의 권역별개발계획이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미래전략기획단
061-286-2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