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 51개 행정기관의 보도자료 조사

뉴스 제공
국립국어원
2010-10-05 17:17
서울--(뉴스와이어)--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은 35개(15부, 2처, 18청) 중앙행정기관과 16개의 광역지방자치단체 등 총 51개 기관의 보도자료 언어 사용 실태를 조사하여 결과를 발표하였다.

행정기관의 언어 사용은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가장 모범적이어야 하는바, 국립국어원은 행정기관의 언어 사용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총 51개 행정기관에서 올해 2월부터 6월까지 작성한 A4 5장 분량(기관별 4~5개)의 보도자료를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를 564돌 한글날에 맞추어 발표하게 되었다.

조사 결과, 35개 중앙행정기관 가운데 국가보훈처, 기획재정부, 중소기업청이, 16개 광역지방자치단체 가운데는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전라남도가 한글맞춤법을 잘 준수하고 있었으며, 비교적 이해하기 쉽게 문장을 사용하는 등 행정언어를 가장 모범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밖의 행정기관에서는 한글 맞춤법, 외래어 표기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사례가 다수 있었으며, 명사의 과도한 나열, 번역 투의 문장,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 사용 등 어휘 사용과 문장 표현에서 개선할 점이 드러났다. 잘못된 사례 몇 가지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한글 맞춤법 · 띄어쓰기 · 외래어 표기의 오용 사례
- 산림 연접지 논·밭두렁·쓰레기 소각 절대 않됩니다.(→안 됩니다.)
- 최소한의 자부담으로 재활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함으로써)
-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 잇딴(→잇단/잇따른) 유치
- 또한 설 연휴기간이 짧아 심각한 교통 혼잡이 예상됨으로(→예상되므로)
- 이번 SLA의 체결에서는 …… 하드웨어 가동율(→가동률)
- 이 분야에 대한 투자가 활력을 띌(→띨) 전망이다.
- 이는 시민의 오랜 숙원으로써(→숙원으로서)
- 응급 처치 상담과 진료안내등이(→진료√안내√등이) 필요할 때에는
- 긴급 상황 발생시(→발생√시)의 경보음 서비스
- 정책역량을 한 차원 높이는데(→높이는√데) 기여해 오고 있다.
- 네비게이션(→내비게이션)도 울고갈 ‘설 교통정보’

○ 어휘 · 문장 표현의 오용 사례
- 저소득층에게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근로의욕고취 및 탈빈곤의 물적기반 마련 자립을(→근로 의욕을 높이며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는 물적 기반을 자립적으로 마련하도록) 유도하는 ……
☞ 명사의 과도한 나열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음.

-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한단계 높이기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해 1천여농가를 대상으로 5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하는 친환경농산물 소비자 안심보험도(→친환경 농산물 소비자 안심보험을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해) …… 시행한다.
☞ 밑줄 친 ‘전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해’를 뒤로 옮겨야 이해하기 쉬움.

- 수출용 탁·약주 판매용기의 규격은 제한을 두지 않음을 명확화(→명확하게 규정함.)
☞ ‘명확화’보다는 ‘명확하게 규정함’으로 문장을 분명하게 종결해야 함.

- 근로자의 건강을 위협하는 4대 문화로(→요인으로) 과도한 음주, 흡연, 스트레스, 잘못된 식문화를(→식습관을) 선정하고
☞ 부정적인 요소를 ‘문화’라고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음.

- 대국민 포털사이트 ‘메아리’ 오픈(→개설/개통)
☞ 불필요하게 외국어를 사용함.

국립국어원에서는 이번 조사와 더불어 행정기관의 전반적인 언어 사용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 분석을 통해 사용 기준 등을 제시하는 “공공언어 요건 정립 및 진단 기준” 개발 사업을 완성하여(’10년 12월) 2011년부터는 보도자료에 한정하지 않고, 행정기관이 사용하는 언어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진단과 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 결과는 각 행정기관의 국어책임관, 공보관 등에게 통보하여 앞으로 보도자료 작성에 참고하도록 할 예정이며 국립국어원에서는 국어문화학교 강의, 찾아가는 문화학교 강사 파견 및 원격 강의 등에 활용하여 행정기관의 자율적인 언어 개선 노력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립국어원에서는 행정기관의 언어 개선 노력이 확산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이번 조사 결과, 언어 사용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중앙행정기관 3곳(국가보훈처, 기획재정부, 중소기업청)과 광역지방자치단체 3곳(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 전라남도)에 감사패를 증정한다.

국립국어원 개요
국립국어원은 우리나라의 올바른 어문 정책을 연구·수행하고자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기관이다. 역사적으로는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를 도운 ‘집현전’의 전통을 잇고자 1984년에 설립한 ‘국어연구소’가 1991년 ‘국립국어연구원’으로 승격되고, 2004년에 어문 정책 종합 기관인 ‘국립국어원’으로 거듭났다.

웹사이트: http://www.korean.go.kr

연락처

국립국어원
이준석 연구관
02)2669-9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