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수시전형에 첫 도입한 에세이 평가의 목표·내용·기준·방법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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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학교
2010-10-07 14:32
부산--(뉴스와이어)--부산대학교는 7일 2011학년도 수시모집 전형을 앞두고 입학사정관 전형인 고교생활우수자전형의 주도적인재선발 과정에서의 평가 요소의 하나인 에세이 작성과 관련하여 평가의 목표, 내용, 기준, 방법을 공개했다.

부산대학교는 이러한 정보를 담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한 에세이 작성’ 요령을 입학 홈페이지(http://go.pusan.ac.kr)에 공개함과 아울러 지난달 “나의 어머니에 대한 기억과 희망하는 어머니의 미래 모습”을 주제로 부산시내 고교생 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모의평가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에세이와 이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 내용을 제시했다.

부산대학교는 에세이 평가에서 중요한 것은 사교육을 받지 않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한 학생의 인·적성과 성취지향성을 일정한 기준에 근거하여 평가한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학생은 자기소개서에서 기록하지 못한 자신만의 개성과 경험에 토대하여 평가 내용과 기준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당일 제시되는 주제의 에세이를 작성해야 한다.

부산대학교 입학사정관 전형인 고교생활우수자전형의 주도적인재선발에서는 학생의 인·적성과 성취지향성 평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 그리고 에세이를 활용한다. 한편, 부산대학교가 밝힌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한 에세이 작성’ 요령은 다음과 같다.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한 에세이 작성>

1. 에세이 평가 방향

부산대학교 입학사정관 전형인 고교생활우수자전형의 주도적인재선발에서는 학생의 인·적성과 성취지향성 평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 그리고 에세이를 활용한다. 우리나라의 대학입학전형에서 에세이 평가가 생소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생들은 에세이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연하게 걱정을 하고 있을 것이다.

우리 대학교에서는 일차적으로 에세이에 대한 평가 목표, 평가 내용, 평가 기준, 평가 방법 등을 부산대학교 입학 홈페이지(http://go.pusan.ac.kr)에 공지하였다. 그리고 지원자에게 에세이 주제의 경향과 수준, 작성 방법 등에 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9월 17일 시내 모 고등학교 2학년 학생 15명을 대상으로 에세이 모의 평가를 시행하였다.

이처럼 모의 평가 결과 발표가 늦은 이유는 두 가지이다. 첫째는 이른 정보 제공이 사교육을 유발할 소지가 있으며, 둘째는 학생의 정상적인 학습과정을 평가하기 위해서였다. 이 두 가지 이유를 종합하면, 에세이를 작성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이해할 수 있다. 에세이는 사교육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자신의 잠재력을 표현한 글이어야 한다는 뜻을 명심해야 한다.

2. 에세이 모의 평가

이번 모의 평가에서 제시한 주제는 “나의 어머니에 대한 기억과 희망하는 어머니의 미래 모습”이었다. 이 주제는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을 한 학생이면 누구든지 작성할 수 있는 수준이다.

어머니는 ‘희생’으로 설명될 수 있는 아픈 존재이다. 나를 위해 기꺼이 희생을 선택하시는 어머니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배울 수 있으며, 어머니의 가족을 위한 책임감에서 나의 의무감을 고취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희망하는 어머니의 미래의 모습을 쓰도록 함으로써 학생이 가진 문제 발견과 해결 과정은 말할 것도 없고, 나아가서는 창의적 상상력 뿐만 아니라 글의 흐름과 짜임새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글을 통해서 평가한 내용은, 부산대학교 입학홈페이지에 공지하였듯이, 성숙한 자아의식, 공동체의 형성과 발전을 위한 노력, 그리고 세계시민으로서의 의식과 태도였다. 그리고 이를 평가한 기준은 글의 짜임새와 효율적 의사전달, 정서적 안정감과 원만한 대인관계, 그리고 문제발견과 문제의 해결과정이다.

그런데 실제 학생이 작성한 에세이를 보면 크게 두 종류로 구분된다. 하나는 글의 주제를 이해하고 아름다운 문장으로 작성하여 감동을 주기에 충분하지만, 평가 내용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다른 하나는 주제의 표현이 다소 부족하지만, 평가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이다. 평가자의 입장에서 보면, 두 종류의 글 가운데 첫 번째 종류의 글은 평가할 대상이 되지 않는 에세이이며, 두 번째 종류의 글은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에세이가 된다. 이는 에세이가 학습한 결과를 평가하지 않고, 학습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자료이라는 뜻이다.

에세이 평가에서 중요한 사실은 사교육을 받지 않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한 학생의 인·적성과 성취지향성을 일정한 기준에 근거하여 평가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학생은 자기소개서에서 기록하지 못한 자신만의 개성과 경험에 토대하여 평가 내용과 기준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당일 제시되는 주제의 에세이를 작성해야 한다.

3. 에세이 평가 예시

에세이 평가는 논술고사와 다르다. 논술고사는 제시문의 논리적 해석과 비평으로 예시 답안을 제시해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에세이의 평가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이수한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광범위한 경험의 서술을 통해 지원자의 인성과 적성 및 성취지향성을 보고자 함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일률적 기준에 맞는 에세이를 보여줄 수 없다. 다음은 모의 평가에서 평가의 내용과 기준을 충족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학생의 글을 수정하지 않은 채 소개하고 이 글에 대한 평가를 제시한다.

어머니, 어머니라는 단어는 mother, 母 이런 단어에서 느끼지 못하는 어떤 것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우리 세대에서의 어머니는 어머니 세대에서의 어머니와는 조금 다른 느낌을 준다. 어렸을 때부터 어머니께서는 어머니라는 존재로, 때로는 친구 같은 존재로 다가왔다. 엄격할 때는 누구보다 엄격하시지만 친구 같은 존재일 때도 많아서 그런지, 어머니라는 단어는 존경심, 감사함, 사랑과 함께 그리움, 친근함, 편안함 모두를 담고 있는 것 같다.

나는 어렸을 때부터 친구들과 함께 했던 추억과는 조금 다르게 어머니와의 추억을 더 특별하게 여겨왔다. 따뜻한 햇살이 비쳐오는 어느 오후에 나른한 상태로 어머니의 무릎에서 어머니의 어릴 적 이야기를 들었던 기억, 어머니의 어렸을 때 이야기, 추운 겨울날 피아노 학원에 갈 때면 꼭 안아 주시던 따뜻한 품, 어머니의 추억이 담겨있는 인형이나 소소한 물건들, 내가 읽던 책 사이에 끼워져 있던 편지와 같은 소소한 추억들부터 어느 겨울 어머니와 조용한 곳으로 갔던 여행에서 보았던 눈이 쌓인 풍경들까지 어느 것 하나 빠짐없이 나에게 소중하다.

이런 추억들을 생각할 때면, 어머니께서 늘 곁에 계시는데, 어머니가 그립고 또 그리워서 눈물이 난다. 특히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의 ‘별 하나에 어머니, 어머님 …’ 이라는 부분을 읽을 때면 지금 어머니의 모습과 그때의 기억들이 겹쳐지면서 또다시 눈물이 난다.

어머니에 대해서, 어머니에 대한 기억에 대해서 글을 쓰라고 하면 몇 십장을 넘어 갈만큼 나에게 어머니는, 고작 글 몇 자로 표현되지 않는 분이고, 어머니에 대한 기억도 마찬가지이다. 어머니하면 떠오르는 기억과 와 닿는 감정들이 너무 많아서 내가 느끼는 것을 다 말하지 못할 것 같다.

언젠가 어머니께서 나이가 더 들어서 할머니가 되면 백발로 원피스를 입고 차를 운전해서 손자, 손녀들을 데리고 다니고 싶다고 하셨다. 그 말을 들으면서 붉은 장미보다 국화를 더 좋아하는 어머니답고, 나이 드신 모습이 조용하지만 아름다운 국화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렇지만, 한편으로는 소박함도 좋지만 나 때문에 다른 큰 꿈을 접고 계신 것 같아서 마음이 아팠다.

내가 생각하는 어머니의 미래의 모습은 많다. 내 곁에서 미소 지으시는 모습, 즐겁게 여행을 다니시는 모습, 젊었을 때처럼 아름다운 모습…. 그렇지만 내가 원하는 모습대로 어머니께서 살아가시는 것 원하지 않는다. 내가 원하는 어머니의 모습은 내가 원하는 표면적인 모습이지 어머니께서 원하시는 모습이 아니다.

내가 진정으로 내 마음을 담아 원하는 어머니의 모습은 어머니께서 원하시는 모습으로, 어머니께서 원하시는 방식으로, 어머니께서 원하시는 삶을 사시는 모습이다. 나는 어머니께서 진정으로 원하시는 삶을 사셨으면 좋겠다.

위의 글을 평가 목표, 평가 내용 평가 기준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평가하였다.

① 평가 목표

인성 및 적성과 성취지향성: 어머니를 통해 따뜻함과 편안함을 느끼고 자신의 인성으로 흡수시키기에 충분한 감성을 지닌다.

② 평가 내용

성숙한 자아의식 : 어머니의 인격체를 독립적으로 인정하고 희생만이 아닌 어머니 개인의 행복을 바라는 성숙한 면을 엿볼 수 있다.

공동체의 형성과 발전을 위한 노력 :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자각과 책임감을 충분하게 인식한 것으로 여겨진다.

세계시민으로서의 의식과 태도 : 가족의 범위를 넘어서서 주변을 폭넓게 바라보고 해석하는 비판적인 태도는 부족하게 느껴진다.

③ 총평

글의 구성과 짜임새가 무난하다. 전체 글에서 작성자의 따뜻한 감성이 적절하게 표현되고 있으며 어머니 개인의 삶에 대한 바람을 표현함으로써 타인에 대한 배려가 잘 드러나고 있다. 또한 미래의 어머니 모습에 대한 기술이 충실하여 창의성이 엿보인다.

웹사이트: http://www.pusan.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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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학교 입학정책실
박채진 사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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