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KT, 대중소기업 상생 해외진출 위해 손잡았다

- 대중소기업 상생 해외진출을 위한 MOU 체결

- 글로벌 경쟁력 갖춘 우량 중소기업 발굴, 해외 진출 지원 협력

뉴스 제공
KOTRA
2010-10-11 06:00
서울--(뉴스와이어)--KOTRA와 KT가 ‘대중소기업 상생 해외진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10월 11일 오전 11시 KOTRA 본사에서 진행된 MOU 체결식에는 조환익 KOTRA 사장과 이석채 KT 회장이 참석했다. 향후 양사는 통신 분야 우수 중소기업 발굴, 해외 프로젝트 공동참여 지원 등 대중소기업 상생 해외진출에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날 MOU 체결을 계기로 KOTRA는 KT에서 추천한 우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99개 해외 코리아비즈니스센터(KBC)를 통해 발굴한 맞춤형 해외 프로젝트 정보를 제공하고, 해외 유수 통신 바이어들을 타겟으로 한 각종 수출 상담회, 해외 로드쇼, 전시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통신 분야 우수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에 물꼬를 틀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경쟁력을 갖춘 우수 중소기업 협력사를 발굴하여, 유무선 통신망 구축, Wibro, IP-TV, U-City 등 분야의 해외 프로젝트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한편, KOTRA에서 주관하는 해외 통신 시장 진출 사업에 필요한 경우 ‘KT-우수 중소기업 공동 사절단’을 구성하여 중소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에 공동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통신 산업 특성상 그동안 중소기업의 단독 해외진출이 어려웠으나, 이번 협력으로 대기업과 우수 중소기업이 협력하는 패키지형 공동 진출을 이끌어 냄으로써, 대중소기업 상생 해외 진출을 활성화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조환익 KOTRA 사장은 “이번 MOU를 계기로 대중소기업의 상생 노력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KOTRA의 해외 네트워크와 정보력을 활용하여 적극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이석채 KT 회장은 “ 우리 기업들의 초기 해외 시장 진출에 KOTRA의 지원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MOU의 일환으로 오는 11월 8일 부터 10일까지 서울 롯데 호텔월드에서 KOTRA가 주관하는 글로벌 모바일 비젼(Global Mobile Vision) 2010에 KT 글로벌 협력관을 구성하여 우수 중소기업 7개사가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스프린트(Sprint), 보다폰(Vodafone), 텔레포니카(Telefonica) 등 35개 해외 유수 통신 기업을 비롯해 150여개사의 바이어가 참가할 예정이다.

1. MOU 행사 개요
○ 일시 : 2010. 10. 11(월) 11:00~11:40
○ 장소 : KOTRA 영상회의실(10층)
○ 참석자
- 조환익 KOTRA 사장
- 이석채 KT 회장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IT 융합산업팀
강은호 과장
3460-762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