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저개발국에 고형폐기물 관리 노하우 전수
이번에 실시하는 국제훈련 과정은 UN-HABITAT와 공동으로 저개발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중대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고형폐기물 문제에 대하여 단순한 매립, 소각, 해양투기 하는 폐기물관리 정책에서 벗어나, 국민들의 의식변화와 사회적 참여를 통한 감량(Reduce), 재사용 (Reuse), 재활용(Recycle) 실천을 위한 캠페인 활동을 계획하고 이행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강원도의 폐기물 관리정책, 시민참여 및 민관협력 사례와 우리나라의 다양한 캠페인 활동 사례중심 이론학습과 홍천군 소각시설, 동대문구청 환경자원센터 현장견학 등을 통한 입체적인 교육훈련이 진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10월 12일(화)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홍천군 북방면 성동리 마을회관에서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알리기 위해 홍천군 화촌면 농악팀과 함께 풍물놀이를 배우고 지역주민들과 화합하는 ‘국제 친선의 밤’ 행사를 개최한다.
앞으로, 강원도국제도시훈련센터(IUTC)는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국제훈련과정 운영 경험과 전문성을 축척한 기회를 살려 국제사회에서 지속가능한 도시화 실현, 환경복원 및 생태기술, 녹색성장 분야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UN-HABITAT 국제훈련기관으로 지속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강원도국제도시훈련센터 관계자는 ‘제로폐기물 도시구축을 위한 캠페인’ 국제훈련 과정은 “강원도의 폐기물 관리정책의 노하우를 전수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우호관계를 유지하고, 교류거점 확보를 통한 강원도 가치 향상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 국제도시훈련센터
담당자 김익경
033-249-5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