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서울대학교 시스템 면역의학 연구소’ 기공식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홍천군·서울대가 산학협력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서울대 시스템 면역의학 연구소’ 건립사업이 오는 10. 12일 오전 11시에 홍천군 화촌면 군업리 연구단지내에서 이광재 강원도지사, 황영철 국회의원, 허필홍 홍천군수, 이승종 서울대 연구부총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연구소 건립공사가 시작된다.

2007년 3월 강원도, 홍천군, 서울대가 사업추진을 위한 기관간 양해각서(MOU) 체결 이후 기본구상, 각종 영향평가, 도시관리계획시설 결정, 실시계획인가 등을 거쳐 3년여 만에 첫 삽을 뜨게 되었으며, 오늘 기공식을 시작으로 2012년 준공목표로 시스템 면역의학 연구소 건립공사가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홍천군 화촌면 군업리 일원 93,691㎡에 건립되는 시스템 면역의학 연구소 건립공사는 연구동과 기숙사 등을 갖추게 되며, 2012년까지 서울대 317억원, 강원도 67.5억원, 홍천군 74.5억원 등 총 459억원을 연차별로 투자하여 신약의 원천기술 연구개발은 물론, 의학 연구소의 설립으로 의·약품 제약회사 관련 연구소 및 병원 집적화를 통하여 연구의 효율성 극대화 할 수 있게 된다.

난치성 암과 천식 등 면역질환이 점진적으로 세계적인 위협수준에 이르고 있는데 비해, 암 면역치료 요법과 면역질환 치료기술을 세계적으로 선도 할 수 있는 기초연구에서 실용화 연구까지 일관되게 추진하는 연구소가 현재까지 국내에는 없었으나, 이곳 홍천군에 시스템 면역의학 연구소가 완공됨으로써 생명과학의 주축을 이루는 Bio 부문에서 세계시장을 선도하고 미래국가 경쟁력의 핵심 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연구소 건립 사업이 마무리 되면, 의학연구소의 지방설립을 통한 국가 균형발전 유도 및 지역내 지식공급자(대학연구소)를 유치하여 고급 인적기반을 확보할 수 있으며, 강원도 특산 천연물로 고부가가치 상품의 산업적 브랜드 가치제고와 선진국형 레저휴양 건강검진센터 및 재활 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기반조성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미래사업개발과
미래산업담당 안광수
033-249-3288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