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런던지하철 열차정보시스템에 VxWorks 플랫폼·윈드리버 리눅스 공급

뉴스 제공
윈드리버 코리아
2010-10-12 10:18
서울--(뉴스와이어)--임베디드 및 모바일 소프트웨어 선도기업인 윈드리버(한국지사장 이창표, www.windriver.com)는 세계적인 열차 제조 회사인 봄바디어 트랜스포테이션(Bombardier Transportation)이 자사의 최신 표준 기반 HMI410 열차 정보 시스템의 운영을 위해 윈드리버 VxWorks 61508 플랫폼과 윈드리버 리눅스를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봄바디어는 윈드리버의 VxWorks 61508의 선정요인으로 고안정성과 안전우선인증 획득사실, 그리고 리눅스가 제공하는 그래픽 및 연결성 기능의 탁월함을 꼽았다. VxWorks 61508 플랫폼은 신규 출시된 VxWorks Cert 플랫폼에 번들(bundle)로 구성되어 있다. HMI410은 디스트릭트, 서클, 메트로폴리탄, 해머스미스 앤 시티 등 런던 지하철의 구간을 운행할 봄바디어사의 신규 S-Stock 열차에 적용될 예정이다.

HMI410의 설계는 VxWorks 61508플랫폼을 구동하는 프리스케일 MPC870 프로세서(Freescale MPC870)가 장착된 캐리어보드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콘트론 아톰 메짜닌 모듈(Kontron Atom mezzanine module)이 캐리어보드에 연결되어 있어 윈드리버 리눅스를 구동하는 인텔 아톰(Intel® Atom™) 프로세서의 동작을 지원한다. 유럽전기전자기표준인 EN 50128(CENELEC EN 50128) 안전 표준에 따라 프리스케일 컨트롤러상에서 구현되는 소프트웨어는 안전 무결성 수준2(SIL2)를 반드시 충족해야 한다.

윈드리버 VxWorks 61508플랫폼은 상용완제품(COTS) IEC 61508 인증 규격을 받아, 안전성이 중요한 어플리케이션에 런타임 플랫폼(run-time platform)을 제공한다. 또한 VxWorks 61508은 인텔 아톰 프로세서를 지원하는 non-safety-critical 애플리케이션용 윈드리버 리눅스와 함께 구동됨으로써 봄바디어가 비용 효과적으로 상용완제품 하드웨어를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동시에 고객 및 철도 인증국이 정한 엄격한 소프트웨어 개발 목표를 충족할 수 있게 해준다.

윈드리버는 봄바디어의 개발작업을 가속화하고 인증 비용을 대폭 낮출 수 있도록 인증 절차에 대한 지원 및 공인 BSP(Board Support Package)도 함께 제공했다. 이 방식은 동일 인증 프로세스와 산출물을 재사용함으로써 향후 프로젝트를 예측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윈드리버는 정유공장, 원자력 발전소, 철도 신호 시스템 등 안전 제어장치를 다루는 산업 시장에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및 장치에 대해 CENELEC EN 50128과IEC 61508 안전 표준을 지원한다.

봄바디어의 프로젝트 매니저인 에릭 귈렌스베르드(Erik Gyllenswärd)는 “철도 산업은 대고객 서비스 개선과 운행 비용 절감 및 제품 출시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고 있다”라며 “윈드리버의 VxWorks 플랫폼과 검증되고 확인 가능한 상용급 리눅스 제품을 통해 우리의 표준 기반 솔루션 개발 작업이 가속화되고 이를 통해 시장 공급 시점을 맞출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VxWorks 61508 플랫폼은 기존 VxWorks구성요소와 개발 툴, 그리고 파트너 에코시스템 등을 이식할 수 있으면서 비용 절감, 시장 출시시간 단축, 고품질 및 성능 향상 등을 보장하기 때문에 고객이 안전 인증된 시스템의 개발에 있어서 리스크를 줄일 수 있게 해 준다. 이 플랫폼은 상용 VxWorks를 기반으로 하며, 에너지, 산업용 제어장치, 의료, 프로세스 자동화, 교통 시장 등에서 요구하는 엄격한 IEC 61508 인증 요건을 위해 특화된 제품이다.

윈드리버 산업 솔루션 부문 젠즈 베이건드(Jens Wiegand) 부사장은 “철도 산업 부문의 대표적인 장치제조업체들은 예측가능하며 단순한 인증 경로를 요구합니다. 안전 요건의 대두와 시스템 복잡성 증대 때문에 봄바디어 같은 혁신기업들은 인증 문제로 인한 지연 리스크와 예산 초과 요소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시장 선도적인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VxWorks와 상용 윈드리버 리눅스의 결합을 통해 제조사들은 더욱 엄격해져 가는 개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VxWorks와 리눅스의 장점을 하나의 솔루션으로 확보함과 동시에 모든 인증 요건을 충족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안전 및 보안 관련 윈드리버 솔루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windriver.com/announces/safe-and-secur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윈드리버 코리아 개요
윈드리버는 지능형 엣지 소프트웨어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1981년부터 가장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바이스에 적용되는 컴퓨팅 기술을 이끌어 왔으며 이 기술은 현재 수십억개 이상의 제품에 적용돼 있다. 윈드리버는 세계적인 수준의 글로벌 전문 서비스와 지원, 그리고 광범위한 파트너 생태계를 통해 가장 포괄적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윈드리버는 안전과 보안 및 신뢰성을 겸비한 지능형 시스템을 혁신하고 구현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전문 기술을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윈드리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된다.

웹사이트: http://www.windriver.com

연락처

인피니티엠엔씨
임윤정 과장
070-7090-473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