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제1기 우수프랜차이즈 기업’ 발표

대전--(뉴스와이어)--중소기업청(청장 김동선)은 상반기 시행된 프랜차이즈 수준평가 결과, 12일 우수프랜차이즈 기업으로 11곳을 지정하고 그 명단을 발표하였다.

<우수프랜차이즈 브랜드 현황>
▪외식업 (9개) : 본죽, 와바, 다사랑, 놀부부대찌개, 빚은, 교촌치킨, 김家네, 미소야, 명인만두
▪서비스업(2개) : YBM잉글루, 얼짱몸짱

지정된 기업은 상반기 프랜차이즈 수준평가*에 참여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 구성요소간의 관계 등을 평가한 29개 업체 중, 70점 이상(Ⅰ·Ⅱ등급)**을 받은 업체이다.

* 6개 평가범주 : 가맹본부·가맹점·계약·시스템·관계 특성 및 성과
** 등급분류 : Ⅰ등급(80점 이상), Ⅱ(70점이상), Ⅲ(60점이상), Ⅳ(60점 미만)

우수프랜차이즈 기업은 안정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바탕으로 가맹사업을 영위하는 프랜차이즈 선도업체이다. 해당 기업은 수준평가 결과에 따라 수준별 맞춤형 지원을 받게 된다.

수준별 맞춤형 지원은 우수 프랜차이즈에 대한 투자설명회(IR)을 개최하여 민간자금의 투자를 촉진하고, 서비스 R&D 및 브랜드 디자인 R&D*의 우대지원을 실시한다.

* 브랜드디자인 R&D : 디자인 컨셉 점검 및 개발등 업체당 50백만원 지원

또한 우수프랜차이즈의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현지 컨설팅 및 해외규격인증 획득 지원에 있어 우선 지원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해외전시회 참여 및 시장개척단 파견지원이 가능하도록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11월중으로 우수프랜차이즈 기업에 우수프랜차이즈 마크를 배포하여 소속 가맹점에 부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지정 업체 명단은 소상공인진흥원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예비창업자 및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제2기 우수프랜차이즈 지정은 금년 하반기 수준평가에 참여한 업체를 대상으로 내년도 상반기에 발표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청 김일호 소상공인정책과장은 “금번 우수프랜차이즈 지정된 업체는 안정적 시스템을 갖춘 선도업체”라며, “수준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ss.go.kr/site/smba/main.do

연락처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정책과
과장 김일호
042-481-4408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