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홈플러스 수성점 개점대비 특별 교통대책 마련
황금네거리 주변도로는 평상시에도 교통량이 많은 곳으로 도시철도 3호선 공사까지 진행되고 있어 대규모 발생교통량을 유발하는 홈플러스까지 개점하여 영업할 경우 심각한 교통정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하여 대구시는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갖고 개선대책을 마련했다.
대구시는 개점 후 교통상황이 안정화 될 때까지 대구시, 수성구청, 경찰 등 합동으로 현지 교통상황실을 설치하여 교통안내, 이면도로 불법주정차단속 등 소통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으며, 홈플러스 측에서도 80여명의 교통안내원을 주요 위치에 배치하여 개점에 따른 주변도로에 혼란이 없도록 차량안내 및 교통소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대구시 관계자는 개점 후 주변 교통상황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여 특이사항이 발생할 경우 현장에서 관계부서와 협의하여 즉시 개선안을 마련하여 조치를 취하겠다면서, 개점 후 일정기간 동안에는 아무래도 교통체증이 예상되므로 시민들께서는 이곳 판매시설을 이용할 경우 당분간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당부하였다.
대구시에서는 대책회의 시 제시된 개선내용을 중심으로 현장합동으로 확인하는 현장 중심의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 철저를 기하기로 하였다.
당초 중동로 방면에서 홈플러스 주차장으로 진입하는 차량은 동대구로를 거쳐 서측 도로로 진입하도록 계획하였으나 피크 시간대에는 중동로에서 홈플러스 서측 도로로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하여 동대구로 정체를 완화하였으며, 홈플러스 진출차량은 중동로로만 진출하도록 되어있던 진출계획을 트럼프월드 방향으로도 진출할 수 있도록 진출동선을 변경하여 중동로 정체를 완화하고, 또한 진입차량과 상충하는 동대구로 SK아파트 전면 버스정류장을 황금호텔 앞으로 이전하여 시내버스 승하차객의 안전을 도모하였다.
아울러, 진입차량의 원활화를 위하여 SK아파트 남동측 가각부상(보행자 통로와 도로의 연결부분)에 있던 횡단보도도 안전섬(안전지대)으로 이전하였다.
이밖에도 개점에 따른 교통정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공동주택주차장을 임시주차장으로 이용하도록 하였으며, 상동전화국 부근과 황금 테니스장에 상근 주차장을 2개소 마련하여 고객을 위한 홈플러스 주차장 확보율을 높였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교통정책과
과장 곽영길
053-803-474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