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G20 정상회의 대비 관광호텔 아리수 수질검사 대폭 강화
이를 위해 그동안 월 1회 실시하던 수질검사를 주 1회(총 5회 실시 : 10.19일 ~ 11.19일)로 대폭 강화한다. 수질검사 대상은 롯데호텔 등 특1·2급호텔 및 MOU 체결 관광호텔로서 총 73개 호텔이다.
이번 G20 정상회의에는 미국 등 세계 정상과 수행원 등 1만 여명이 서울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아리수를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안내문(객실내 스티커)도 게첨하여 WHO, 미국 EPA 먹는물 수질기준에 적합한 세계적 수준의 아리수임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G20 서울 정상회의 개최일 전·후 1개월(10.19일 ~ 11.19일) 동안은 매주 호텔롯데 등 73개 호텔을 대상으로 관할 수도사업소 직원이 직접 호텔을 방문하여 객실내 수도꼭지 무료 수질검사를 강화한다
수질검사 방법은 1차 미생물 오염과 배관의 노후상태를 파악하는 잔류염소 등 5항목 검사와 1차 부적합시에는 2차 미생물 검사도 병행한 7항목을 추가하여 아리수의 품질보장과 음용의 편의성을 제공하게 된다.
서울시가 “관광호텔 객실내 아리수 수질검사” 를 추진하게 된 계기는 서울 수돗물이 안전성과 맛 등에서 품질이 세계 최고 수준이라는 자신감과 자부심이 있기에 가능했다.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는 2009년 UN공공행정대상 수상에 이어 금년 9월 22일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된 세계물총회에서 세계물협회(IWA)로부터 아리수가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2010년 “Global 물산업혁신상”을 수상하여 아리수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세계물협회는 수질전문가(상수도, 하수도, 수자원, 수생태 등)들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130개국, 물전문가 1만명 회원)의 물관련 전문기구이다.
또한, 아리수는 2008년과 2009년 연속하여 “국제적으로 신뢰가 높은 미국 UL (Underwriters' Laboratories Inc. 미국 48개주 수질검사기관 인증), NSF(National Sanitation Foundation, 미국 병물시험 및 인증기관, 미국립 위생 재단)” 수질검사를 모두 통과한 바 있고 미국 EPA 수질기준(81항목), FDA 병물 수질기준(90항목)에 적합함을 확인함으로써 아리수의 수질이 국제적으로 검증되었다.
그 동안 호텔 투숙객들은 주로 아리수를 세면, 샤워 등으로만 사용해 왔으나, 내·외국인들의 아리수 음용을 확대하기 위하여 한국관광호텔업협회 관계자 및 회원들에게 아리수 설명회, 수질검사 안내, 객실 음용 안내스티커 디자인제공, 수질책임보험가입 등의 과정을 거쳐 59개 관광호텔들이 “아리수 음용안내 스티커를 부착” 하는 양해각서(MOU)를 지난 6월 체결한 바 있다.
관광호텔 객실에 부착하는 “음용안내 스티커의 디자인”은 수도꼭지 주변에 부착식, 탁상식 등 다양하게 디자인되어 누구나 쉽게 눈에 알 수 있도록 하였고, 언어는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영어 등 4개의 언어로 “이 물은 마셔도 안전한 수돗물이다” 라는 문구로 구성하였으며, 형태는 관광호텔의 특성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물방울, 마름모 모양 등 4가지로 다양하게 디자인하였으며, 재질도 청동, 필름형태 등 여러 종류로 만들어 제공 하였다.
이제는 내·외국인이 객실에서도 아리수를 직접 음용하게 됨에 따라 에너지 저감 및 환경훼손을 줄이는 저탄소 녹색성장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며, 앞으로 서울 G20 정상회의 이후에도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매월 수도사업소 직원이 호텔을 방문하여 월 1회 이상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안전성을 체크해 나갈 것이다.
이정관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서울의 수돗물 아리수”가 내국인뿐만 아니라 서울을 찾는 외국 정상을 비롯한 수행원, 취재진, 경호원들이 안심하고 음용할 수 있도록 세계 최고 수준의 수돗물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수질과 김정웅
02-3146-1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