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3년 연속 ‘아시아 최고 지식경영기업상’ 수상
‘최고 지식경영기업賞(MAKE : Most Admired Knowledge Enterprises)'은 지식경영 분야 세계 최고 권위를 지닌 영국 텔레오스(Teleos)가 대륙별(유럽/아시아/북미)로 나누어 시상하는 상으로, 미국 <포천>지에서 선정한 글로벌 500대 기업의 임원과 전문가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2010년도 아시아 MAKE상 수상기업으로는 K-water를 비롯해 POSCO, 삼성SDS, LG전자 등 국내기업과 일본의 도요타, 인도의 Tata Steel 등 굴지의 글로벌 기업들이 선정되었다.
K-water는 '08년도 공공기관으로는 처음으로 MAKE상을 받은 이래 이번까지 3년 연속하여 수상함으로써 지식경영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심사위원들은 K-water의 지속적인 혁신활동과 구성원들의 공유학습 노력을 높이 평가하였으며, 특히 지식경영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가치를 창출한 것에 대하여 높은 점수를 부여하였다.
K-water의 핵심과제 해결과 핵심지식 창출을 위한 활동은 창의혁신동아리 (CoP)를 통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300여개가 넘는 창의혁신동아리가 업무혁신과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고 있으며, 직원 모두가 평균 1개 이상의 창의혁신동아리에 가입, 활동하고 있다. 이러한 혁신활동 결과가 지식포탈시스템을 통해 등록, 공유, 확산, 재창출되는 선순환적인 기능을 하고 있다.
그 동안 60,000여건의 지식제안, 5백만 건의 문서자료를 사내 지식포탈시스템인 OASIS에 등록하여 업무에 활용하는 등 일하는 방식에서도 큰 변화를 이끌어냈다.
K-water의 CKO(Chief Knowledge Officer) 김완규 부사장은 “아시아 최고 지식경영기업賞 3년 연속 수상은 공사의 경영시스템이 글로벌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지식경영을 더욱 발전시켜 K-water가 국민들에게 더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수자원공사 개요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기후환경에너지부 산하의 공기업으로, 대한민국의 수자원을 종합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는 국내 유일의 물 전문 기관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소양강댐, 충주댐 등 전국의 주요 댐과 보를 건설·운영하여 홍수와 가뭄 같은 물 재해를 예방하고, 광역상수도망을 통해 가정과 산업 현장에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심화되는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댐과 하천을 아우르는 통합 물 관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물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수력·수상태양광·조력 등 물을 이용한 청정 재생에너지를 생산하여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K-water는 '세계 최고의 물 종합 플랫폼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국민 누구나 혜택을 누리는 물 복지를 실현하고 글로벌 물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water.or.kr
연락처
한국수자원공사 경영관리실
강우규 경영관리팀장
042)629-23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