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4개 대학, 제 9회 한일 밀레니엄 포럼 개최

뉴스 제공
고려대학교
2010-10-14 16:11
서울--(뉴스와이어)--일본 와세다대는 현지시간 10월 14일(목) 오전 9시 2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일본 도쿄 와세다대 오크마소강당에서 “한국과 일본, 향후 100년을 위한 비전”이라는 주제로 제 9회 한일 밀레니엄 포럼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이기수 고려대 총장, 김한중 연세대 총장, 세이케 아츠시 게이오대 총장, 시라이 카츠히코 와세다대 총장이 공동 연구, 학생 교류, 교원교류의 확대 등을 4개 대학이 통합하여 할 수 있도록 하는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한일 밀레니엄 포럼은 고려대, 연세대, 게이오대, 와세다대 4개 대학의 총장이 직접 참여하여 대학 간 협력관계를 증진하고 연구학술분야의 지적교류를 활성화하며 나아가 한일 양국의 미래비전을 모색하는 장으로 고려대는 2005년 제 4차 포럼과 지난 해 제 8차 포럼을 개최했다.

제 8회 한일 밀레니엄 포럼에서 이기수 고려대 총장은 4개 대학 간의 교육 및 연구 협력을 보다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육협력 비전그룹(Vision Group for Educational Cooperation)" 발족을 제시했고 이 그룹은 이날 채택된 선언문의 내용을 이행하게 된다.

<글로벌 아시아의 진행-한일의 대학교육>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제 1세션에서 4개 대학 총장들은 동아시아의 역사적 좌표와 대학교육, 대학교육의 과제, 한일 대학협력 등에 대해 토론을 이어갔다.

이어 제 2세션에서는 <비전그룹 보고>, 제 3세션에서는 <향후 100년을 위한 새로운 한일관계>, 제 4세션에서는 <향후 100년을 위한 미래 지도자들의 비전>이라는 주제로 한국과 일본이 당면한 정치적·경제적 과제에 대한 양국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웹사이트: http://www.korea.ac.kr

연락처

고려대학교 일민국제관계연구원
마유미 코모다 교수
02-3290-1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