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당호 물속 오염물질 청소로 상수원 수질 개선

뉴스 제공
국립환경과학원
2010-10-15 08:32
인천--(뉴스와이어)--한강물환경연구소(소장 류덕희)는 오는 10월 17일 남양주 재난구조협회, 특전 동지회 등과 민·관 합동으로 팔당호 내 두물머리 인근 수변구역에 대하여 수중 및 수변 오염물질 정화활동을 실시한다.

한강물환경연구소 등 10여개 단체에서 약 200여명이 참여하여 모터보트 12척, 잠수장비, 물탱크 차 등을 동원하여 여름철 장마기간에 유입된 각종 어망, 어구, 폐타이어 등 수중쓰레기와 수변쓰레기 수거를 동시에 실시하고, 수거 폐기물은 지방자치단체(남양주시)에서 처리할 예정이며 선박 등 대형 폐기물은 별도 대책을 수립하여 처리할 예정이다.

수중정화활동 구간인 두물머리는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쳐지는 곳으로 상수원보호 구역으로 지정되어 낚시, 어로행위 등이 금지되어 있으며, 수질개선 및 수중생태계 보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곳이다.

두물머리는 TV 드라마, 영화 촬영지 등으로 인기가 높으며, 연간 약 40만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곳으로 팔당호의 수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점이다.

또한, 한강물환경연구소에서는 한강수계 상수원관리에 기여하기 위해 앞으로도 민·관 합동으로 지속적인 수중정화활동과 함께 수변 정화활동도 병행하여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nier.go.kr

연락처

국립환경과학원 한강물환경연구소
류덕희 소장 / 김현구 과장
031-770-7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