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도로조명 관제시스템 구축사업’ 지식경제부 공모사업 2년 연속 선정

광주--(뉴스와이어)--광주시가 최근 가로등 관제용 모바일용 웹을 개발하는 등 첨단 도로조명 관제시스템 구축으로 지식경제부 공모사업에서 2년 연속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15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7일 지식경제부 ‘2011년도 지역에너지절약사업’ 공모·평가에서‘도로조명 관제시스템 구축사업’이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또다시 국비 7억원을 확보, 총 14억원의 국비보조를 받게 됐다.

이번 선정은 광주시가 지자체 최초의 독자적인 운영프로그램 개발로, 무선기간통신망(CDMA)을 이용한 조명시설의 실시간 감시와 개별 제어를 통해 무부하 전력손실을 최소화하는 등의 에너지 절감방안이 장점으로 부각된데 따른 것이다.

그동안 광주시는 각 자치구별 관제장치의 기술적인 호환성으로 인해 발생되는 운영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운영하는 등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도로조명 업무를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가로등과 보안등의 고장발생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지리정보시스템(GIS)과 연계, 자동으로 컴퓨터 화면에 표시되는 위치를 확인하고 원격제어를 통해 회로를 차단하는 등 에너지 손실을 방지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최근에 가로등을 관제할 수 있는 모바일 웹을 개발하여 스마트폰을 이용, 그동안 상황실내에서만 할 수 있었던 고장상황 파악및 점·소등 관리를 장소에 제한받지 않고 현장에서도 할 수 있게 돼 고장민원 발생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가로등 관제용 모바일 웹 개발로 시민편익이 한층 증진될 것으로 보여 조만간 보안등까지 적용할 계획이다”며 “우리시 관제시스템이 타 지자체에 벤치마킹되고 있어 새로운 국가 표준모델 창출에도 기여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도로과
손경종 사무관
062-613-474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