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교육청과 인재육성 협력체계 강화키로
이번 워크숍은 전남도와 전남발전연구원(인적자원개발지원센터)이 지역인재육성을 위한 인적 네크워크 구축사업 일환으로 전남의 교육 발전과 인재육성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지난 2008년부터 매년 한차례씩 개최됐다.
워크숍 특강에서 노일숙 도교육청 부교육감은 “전남 대부분 자치단체들의 재정자립도와 재정자주도는 전국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이나 교육경비 지원은 매우 높은 수준으로 분석되고 있다”며 “도를 비롯한 각 시·군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교육경비 지원 덕택에 많은 학생들의 교육력을 증진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말했다.
교육과학기술부 김재금 평생학습정책과장은 ‘2011년도 교육정책 방향’에 대한 특강에서 “가난이 대물림 되지 않고 성공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교육비 부담을 줄여나가면서 농산어촌 교육이 더 좋아지도록 하는 교육정책을 펴나가겠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교육지원시책으로 대학생 학자금 이자지원, 영어체험캠프 운영, 친환경 기숙사 신축지원, 농어촌지역 원어민강사 배치 등에 대해 소개하고 2011년도 교육지원시책 방향에 대해 설명했으며 시군과 교육청의 교육지원사업에 대한 우수사례 발표도 진행됐다.
장석홍 전남도 행정과장은 인사말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지역 현실에서 도와 시군, 교육청이 머리를 맞대고 상호 협력해 도민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적극적인 교육시책을 추진해 지역의 미래 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며 “공무원들이 사명감을 갖고 지역의 인재육성과 농어촌교육 발전을 위해 다함께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전남도는 이번 워크숍에서 발표된 우수사례와 건의사항, 각종 현안과제를 내년도 시책에 적극 반영해 전남교육 발전의 초석을 다진다는 방침이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행정과
061-286-335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