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제4회 문명콜로키움 개최

전주--(뉴스와이어)--그리스·로마 신화를 중심으로 하는 유럽 신화와는 전혀 다른 유형의 동아시아의 신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콜로키움이 마련됐다.

전북대 ‘인문한국(HK) 쌀·삶·문명연구원’ 제4회 문명콜로키움에서 동양신화의 석학인 이화여대 중어중문학과 정재서 교수를 초청해 ‘동양신화의 특성과 문화적 의의-중국신화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특강을 갖는 것.

10월 21일 오전 11시 전북대 사범대학 2층 교수회의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콜로키움에서 정 교수는 동양신화의 개념 및 범위, 구분 및 종류, 신화자료의 소개, 의의와 가치 등 그동안 쌓아왔던 연구성과를 망라하여 소개하고 관련 질의에 대한 응답을 할 예정이다.

이번 발표는 그동안의 연구성과와 시각 등을 압축하고 신화에서 나아가 문명에 대한 담론까지도 이어지는 자리가 될 것인 만큼 흥미로운 콜로키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정재서 교수는 그동안 동아시아 신화에 대한 깊은 성찰과 분류, 그리고 그 특징 등을 찾아냈다. 그리스·로마신화를 중심으로 하는 유럽 신화와 신화학이 갖는 시각이 동아시아와는 맞지 않으며, 따라서 그와는 다른 동아시아 신화학 정립을 주창하였다.

저서로는 ‘불사의 신화와 사상’,‘도교와 문학 그리고 상상력’,‘정재서 교수의 이야기 동양신화’,‘한국도교의 기원과 역사’,‘앙띠 오이디푸스의 신화학’ 등을 비롯, 평론집으로 ‘동양적인 것의 슬픔’,‘사라진 신들과의 교신을 위하여’를 냈으며, 중국 고전 ‘산해경 역주’ 등이 있다.

전북대학교 개요
전북대학교는 전라북도 전주시에 소재한 대한민국의 거점 국립대학교이다. 1947년 호남권 최초의 국립대학교로서 설립됐다. 캠퍼스는 전주시, 익산시, 고창군 등에 있다. 현재 4개 전문대학원, 14개 단과대학, 100여개의 학부·학과 및 대학원, 특수대학원을 갖춘 지역거점 선도대학으로 성장했다.

웹사이트: http://www.chonbuk.ac.kr

연락처

전북대학교 홍보부
063-270-4384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