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도시보건지소 설치
인천광역시에서는 급속한 도시화에 따라 보건의료서비스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취약인구 다수가 도시에 거주하나 건강증진, 만성질환관리 등 보건서비스가 여전히 부족한 점을 고려해 보건복지부에 도시보건지소를 선정 신청한 결과 2010년에는 남구 보건소 2011년에는 남동구 보건소와 연수구 보건소가 선정되었다.
2005년 서구 검단도시보건지소를 시작으로 하여 계양 장기도시보건지소, 부평 청천도시보건지소와 2011년에 남구 숭의도시보건지소 남동구 간석도시보건지소 연수구 송도도시보건지소가 신축됨으로 인해 취약계층 주민의 보건의료 필요를 충족시키는데 한층 더 쉬워질 전망이다.
2011년 준공될 도시보건지소는 전국에서 11개소를 신청하였고 그중에 인천광역시는 남구(2010년), 남동구, 연수구의 시설부분과 부평구의 장비부분(2011년) 4개소가 선정이 되어 국비 21억8천7십5만원을 확보하여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기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게 되었다.
도시보건지소의 질환관리사업은 광범위한 사업의 영역보다는 구체적인 개인서비스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하며 특히 만성질환 환자에게 특정 기간동안 개인의 특성에 근거한 특화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제공하여 스스로 질환관리를 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촛점을 두고 보건소와 차별화한 도시 보건지소의 역할을 감당 할 것이다.
앞으로 대상자별 미충족 보건의료서비스 기능 강화를 위하여 만성질환자, 회복기환자 등에 대한 지속적인 질병의 예방·관리 및 재활 서비스, 경증치매환자와 장애인 등에 대한 주간보호서비스를 강화하고 건강위험요인이 큰 취약계층의 대상자에게 찾아가는 건강 서비스를 실시하며 직장, 학교, 보육시설을 포함하여 지역주민에게 금연·영양·운동·절주등 포괄적인 건강증지서비스를 지원 할 계획이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보건정책과
보건정책담당
032-440-2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