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상당산성 문화재’ 첨단 방재 시스템 설치
시는 상당산성 방제설비 시스템에 1억원을 들여 지난 7월부터 CCTV, 자동 화재탐지기 공사를 착공하여 10월 중순에 설치를 완료했다.
이번 방재 설비는 CCTV 5대(남문루2, 동장대2, 관리소1)와 자동 화재탐지기 4대(남문루2, 동장대2)를 시민들의 왕래가 빈번한 상당산성 남문과 동장대 설치하여 관리소의 모니터를 통하여 실시간 주변 상황을 감시하게 된다.
특히, 이번에 설치한 자동 화재탐지기는 불꽃을 자동 감지하여 관할 소방서 상황실로 자동 연결되는 등 첨단 방재 시스템을 도입하여, 산불과 방화, 취사 행위 등 화재요인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였다.
한편, 청주시에는 국가지정 문화재 33점을 비롯하여, 도 지정 문화재 48점 총81점의 문화재가 있다.
시 문화재담당은 “2011년까지 상당산성내 전 문루(서문, 동문)에 대한 방재 설비를 구축 해나는 한편 재난과 화재에 취약한 목조 문화재에 대하여 예방 차원의 방재 시스템 구축을 확대할 계획이다.” 라고 말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문화관광과
문화재담당
043-200-2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