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선진화’ 릴레이강연 스물두번째 진행
그의 강연주제는 “선진국의 길, 자본주의의 그늘을 보듬어라”. 흔히 자본주의의 상징으로 큰 건물을 생각한다. 그러나 그 건물이 높아질수록 건물이 드리우는 그늘은 더 깊고 어둡다.
양승룡 교수는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그 그늘을 되돌아 보고, 그늘에 가려져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면 고용의 문제, 불공정한 가격의 문제, 소득 분배의 문제 등이 그것이다.
양교수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답으로 상생과 조화의 조직인 협동조합이 대안이 될 수 있지 않을까하고 제안한다. 협동조합은 공동의 작업, 공동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고 다양한 형태로 다양한 분야에서 존재할 수 있다고 한다.
강연회에 관심있는 국민은 자유롭게 참여가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g20lectures.korea.kr)를 참고하면 된다. 직접 강연장을 찾기 어려운 시민은 KTV와 TBS방송을 통해서도 시청할 수 있다. KTV와 TBS는 11월2일까지 각각 저녁7시30분과 오후 4시에 “대한민국 선진화, 길을 묻다”를 특별기획으로 방송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cst.go.kr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강연경 사무관
02-3704-9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