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사를 위한 학생정신건강컨설팅 School-Line ‘1577-7018’ 운영 개시

2010-10-21 16:50
서울--(뉴스와이어)--2005년도 서울시소아청소년 정신장애 유병률 조사에 따르면, 행동장애(25.7%) 및 불안장애(23.13%), 우울장애(2.06%)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으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13.26%)에 대한 적절한 조기개입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향후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 우울장애 등과 같이 정서문제에 대한 부모의 문제인식 미흡으로 그 심각성을 축소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학교 내 교사가 조기에 발견하여 개입하는 것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다행히도 최근에 서울시 차원에서 아동청소년정신건강사업(ADHD, 우울증, 인터넷중독 등)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에게 다양한 정신건강정보를 제공하고 학생을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시스템, 즉 정신건강문제에 관해 교사 스스로 직접 학생들을 지도하고 관리할 수 있는 학교차원의 질적 관리시스템은 매우 미흡한 편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 서울시정신보건센터(센터장 황태연)는 서울시 교사를 위한 학생정신건강컨설팅 school-line (1577-7018)을 개설하여 9월부터 운영 중에 있다.

이는 교사에게 학교 내 발생하는 다양한 학생정신건강문제에 관한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교사의 역량강화를 통한 학생정신건강문제 관리능력 강화하고 최종적으로 교사와 아이의 마음 건강 찾기에 기여하고자 마련하였다.

제공되는 서비스는 정신보건전문기관 및 다양한 지역사회기관정보 제공, 교사로서 학생들의 정신건강문제수준을 평가하는 방법 안내, 학생정신건강문제에 관한 조언 및 자문 등이며, 서울시 소재 초중고등학교 교사는 누구나 이용가능하고, 운영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로 9:00~18:00까지이다. 자세한 내용은 학생정신건강컨설팅 school-line(국번없이 1577-7018)로 문의 하면 된다.

서울시소아청소년정신보건센터 소개
2005년 서울시로부터 위탁운영 되고 있는 기관으로 아동청소년과 가족의 삶과 질을 증진시키며 나아가 학교와 가정 및 지역사회의 아동청소년들의 마음과 생각을 지켜주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정신건강과 관련하여 지역사회 기반의 포괄적 아동 청소년 정신건강 관리체계 특히, 청소년 상담기관과 아동보호 전문기관, 정서행동문제를 지닌 아동을 위한 주간보호시설 등의 네트워크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 서비스의 다원화를 추구하여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개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05년 전국 최초로 개소한 광역형 정신건강복지센터이다. 서울시민들의 정신건강 향상과 정신질환 예방,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는 시민도 더불어 살며 회복되는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정신건강증진기관들과 협력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소아청소년정신보건센터: http://childyouth.blutouch.net

웹사이트: http://www.blutouch.net

연락처

서울시소아청소년 정신보건센터 1577-7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