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 시화문화마을 조성사업 추진
광주시는 사업비 21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14년까지 살고싶은 도시만들기와 주민참여형 선진모델로 추진하는 북구 시화문화마을 조성사업의 1단계로 2011년까지 91억원을 투입, 신축할 예정이다.
시는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도시계획이 될 수 있도록 기획에서부터 주민자치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며 올해 안에 착공할 수 있도록 설계를 진행중이다. 특히, 문화대교 고가 아래 잉여부지에 실개천을 조성해 등산로를 오르는 주민들에게 쉼터를 제공하고, 주변에 꽃밭을 조성할 계획이다.
북구 시화마을조성사업은 국토해양부가 주관한 ‘살고 싶은 마을 만들기’ 부문에서 전국 1위를 차지한 시화문화마을 주변을 관광 명소화해 주민의 행복지수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화문화마을은 주민자치위원회가 중심이 돼 이웃과 화합하는 지역공동체 의식을 형성시키고, 주민 스스로 결정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해 마을을 조성한 대표적인 사례다.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시와 그림으로 화판을 제작해 주택담장과 아파트 등 벽면을 꾸미고, 쉼터와 조각품 설치, 각 가구마다 문화문패를 제작해 부착했다.
시 산하 공직자 700여명이 현장을 둘러보고, 21일 현재 타 지역에서 1만1,000여명이 현지 견학과 답사를 다녀가는 등 지방자치의 원형과 공동체의 표본으로 전국에서 방문객들이 줄을 잇고 있다.
시는 광주시 모든 지역이 시화문화마을을 표본 삼아 ‘살고 싶은 도시만들기’로 범위를 확대하고, 문화와 자치가 만나는 대표적인 관광명소로 개발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종합건설본부 건축과
건축과장 박산
062)613-6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