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폰과 모바일 오피스의 보안 이슈 및 대응 전략’ 보고서 발간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10-25 10:03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정보화진흥원(NIA·원장 김성태)이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에 따라 확대되고 있는 모바일 오피스의 보안 문제와 대응 전략을 제시한 보고서 ‘스마트폰과 모바일 오피스의 보안 이슈 및 대응 전략(CIO 리포트 제26호)’을 발간했다.

모바일 오피스란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해 외부에서 회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스마트폰 사용 증가에 따라 점차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보고서는 스마트폰과 모바일 오피스의 현황, 보안 이슈 및 대책, 정책적 제언을 담고 있으며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스마트폰과 모바일 오피스의 정보보안 강화를 위한 시사점 및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모바일 오피스는 국가 및 민간 차원에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국가정보화 중요정책인 스마트워크의 핵심전략으로 국가기관의 지방이전, 저출산·고령화 등에 따른 스마트워크의 확대 및 고객 서비스 강화 측면에서 국가·사회적인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모바일 오피스의 중요 구성요소인 모바일 단말기, 특히 스마트폰의 확산에 따라 보안 위협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보안 이슈를 단말·응용프로그램 및 플랫폼·네트워크·서버 보안으로 나누어 각 분야별 대책을 제안했다.

모바일 오피스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강력한 보안정책 적용과 함께 활용성까지 고려한 도입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또 업무별 보안수준 정의 및 표준규격을 마련하고 보안수준이 경미한 업무부터 단계적으로 모바일 오피스를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더불어 스마트폰 및 모바일 오피스 보안 관련 인프라와 기술개발 및 법·제도 기반 마련, 산·학·연의 연구 및 교류의 장 마련 등 거버넌스 체계 강화, 사용자 인식제고 및 보안관련 인력양성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화평가분석부
이윤희 선임
02-2131-0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