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가 있는 가을 콘서트 ‘유열과 함께 떠나는 가을 여행, The Love Train’
가수 유열, 어린이 뮤지컬 제작자로 변신하다
국내 창작 뮤지컬 작품성 세계에 알린 ‘브레멘 음악대’
유열은 뮤지컬 광이다. 그의 가슴 속에는 대학생 때부터 창작 뮤지컬에 대한 꿈이 있었다. 2005년 2월 그는 그 꿈을 실행에 옮겼다. 뮤지컬 제작회사 유미디어(UMEDIA)를 창업했고, 이듬해 4월 독일 동화 ‘브레멘 음악대’를 한국형 어린이 창작 뮤지컬로 재창조해 무대에 올렸다. 그로부터 5년이 지났다. 5년 연속 유료 객석 점유율 75% 달성과 함께 그 사이 누적 관람객이 23만명을 넘어섰다. 2006년 정동 극장 초연, 문예진흥원 우수 공연 작 선정, 2007년 어린이날 공연 중 객석 점유율 1위, 전북 교육청 우수 공연 작 선정, 2008년 독일 브레멘 주정부 초청작 선정, 2009년 ‘어린이, 가족 뮤지컬 중 유료관객 점유율 1위’, 독일 오펜바흐, 브레멘 초청 공연 2010년 전국문예회관 연합회 우수 공연작 선정 ‘제4회 대구국제뮤지컬 페스티발’ 송레이상 수상, 2011년 독일 5개 대도시, 대만, 중국 투어 예정 등 날이 갈수록 그 인기와 명성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고공행진의 이유는 관객들에게 참신한 이미지를 불어넣기 위해 2년마다 무대를 바꾸는 등 성공에 안주하지 않는 유열의 열정과 끈기에서 찾을 수 있다. 유열에게는 “’브레멘 음악대’를 브로드웨이 뮤지컬 ‘라이온 킹’ 같은 작품으로 키워내겠다” 포부가 있다.
‘꿈, 친구, 함께!’, 어린이들에게 희망과 우정의 철학을
원작 ‘브레멘 음악대’는 늙고 병들어서 쫓겨난 네 마리 동물이 음악대가 되기 위해 브레멘으로 떠나는 도중 힘을 합쳐 도둑을 물리치고 브레멘 음악대가 된다는 내용으로, 독일 그림 형제가 쓴 동화다. 뮤지컬 ‘브레멘음악대’는 이를 제각기 꿈을 찾아 떠나는 네 마리 동물들의 신나는 모험 이야기로 각색했다. 개성이 다른 네 마리 동물들의 solo음악과, 용기를 주는 노래들, 함께 부르는 노래들이 김승주, 지성철 두 분의 환상콤비 음악으로 재미있고, 아름답게 태어났다. 꿈이라는 게 소중하고, 우리 모두 소중하고 힘들 때 서로 용기를 주는 게 친구고 함께 꿈을 이뤄내는 ‘브레멘 음악대’를 보면서 어린이들이 행복하게 꿈꿀 수 있기를 바라는 유대표의 마음을 담았다. 이 같은 보편적인 주제는 아이들은 물론 80대 할머니·할아버지까지 모든 관객을 열광하게 만들었다.
수준 높은 고품질 뮤지컬로 독자적 브랜드 구축
상상 속 동화를 현실로 실현시킨 영상과 무대
무대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그림자들의 재미있는 움직임과 화려한 영상, 무대 위 브레멘 음악대의 6m동상은 다양한 색상의 오브제를 조합하여 무대에서 재현, 시각적인 효과와 함께 아이들의 감성과 상상력을 자극한다. 영상으로 번지는 브레멘으로 향하는 지도와 아날로그 감성의 그림자극은 어린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동화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이에 따라 미학적인 무대와 의상을 토대로 아름다운 음악과 영상 등이 한데 어우러진 뮤지컬 ‘브레멘 음악대’가 탄생할 수 있었다.
더욱 새로워지고 풍부해진 2010버전
2010 버전에서는 국내 최고 뮤지컬 스텝들이 참여하여 ‘클래식한 모던함을 컨셉으로 한 새로운 무대와 의상, 안무 등으로 아빠, 엄마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뮤지컬로 공연 관람 후 아이와 부모가 함께 소통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쉽게 접할 수 있게 제작된 이번 곡은 재즈, 스윙, 팝 발라드를 드라마와 잘 어우러지게 구성하여 누구나 쉽게 따라 부르며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독일에 역수출로 한국뮤지컬과 문화 알리미 역할
국내에서 ‘브레멘 음악대’를 선보여 오던 유대표는 에이전시를 거치지 않고 브레멘 주 정부에 직접 현지 공연을 신청, 8개월만인 2008년 11월 초청장을 받았다. 이에 독일 공연에서는 한국 고유의 아름다운 소리를 들려주기 위해 태평소, 해금, 장구 등의 한국 전통 악기도 추가했다. 유대표는 “외국 동화로 시작했지만 다음에는 한국 전래 동화 두 편 정도를 엮어 뮤지컬을 만들 계획”이라며 “외국 스태프를 참여시켜 해외에서도 통할 수 있는 작품으로 만들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야기가 있는 가을 콘서트 <유열과 함께 떠나는 가을여행>
공연제목 <유열과 함께 떠나는 가을여행>
공연일시 2010.11.10(Wed)~2010.11.11(Thu). 8PM
출연명단 유열, 뮤지컬 배우 최유하, 이한진, Break Jazz Orchestra
공연장소 나루 아트센터
주최/주관 JS 엔터테인먼트
오는 11월 10일, 11일 양일간에 걸쳐 유열은 관객과 함께할 가을여행을 준비하고 있다. 건대입구역 나루 아트센터에서 열리는 이번 콘서트 [유열과 함께 떠나는 가을여행]은 그 동안 자신과 함께 활동하고 음악적 교감을 나눈 많은 사람들과 함께하는 특별한 공연이 될 예정이다.
이번 콘서트는 ‘가을에 떠나는 기차 여행-The Love Train’을 테마로 정해 그 동안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식의 ‘이야기가 있는 콘서트’를 관객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기차’를 타고 떠나는 시간 여행과 ‘가을’에 느끼는 감성의 풍부함이 이 콘서트의 묘미이다. 괜스레 옛사랑이 떠오르고 지난 날의 추억에 잠기는 가을밤 ‘나의 사랑으로의 여행’은 잠들어 있던 감수성을 흔들어 깨워 준다. 젊은 날을 유열과 함께 보낸 팬들에게는 과거로부터의 추억여행이, 진부한 콘서트 형식에서 벗어나 진솔한 감성이 담겨 있는 콘서트를 찾는 젊은층에게는 잊지 못할 일상탈출여행이 될 것이다.
또한 이번 콘서트는 재즈 오케스트라 Break Jazz Jazz Orchestra의 반주와 뮤지컬배우 ‘최유하’의 출연으로 콘서트에 담아내는 소리의 깊이가 한층 깊어지고 유열과 최유하의 러브스토리를 유열의 곡으로 표현하게 되면서 뮤지컬적인 요소가 추가 되었다. 오케스트라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을의 감성을 유열의 부드러운 음성과 함께 느껴보는 두 마리의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Travel by Train
기차와 함께 떠나는 여행
고속버스, 고속철도 등 여행도 빠름을 추구하는 시대이지만 여전히 ‘여행’이란 단어에 가장 잘 어울리는 것은 ‘기차’이다. ‘칙칙폭폭’ 소리와 함께 일상에서 탈출하여 느긋한 마음으로 이번 기차여행에 동행해 보자. 각 정차역마다 피어나는 색다른 가을 향기, 추억의 향기, 사랑의 향기로 이번 가을이 더욱 풍성해 질 것이다.
Travel by Story
이야기가 있는 뮤지컬 같은 콘서트
기존의 노래와 퍼포먼스에만 집중하는 여느 콘서트와는 달리 이번 콘서트는 주제와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이를 통해 관객과의 소통을 늘리고 콘서트의 여운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했다. 이야기와 함께 하는 콘서트를 통해서 관객은 실제 여행을 온 것 같은 착각과 함께 사랑의 추억을 되짚어 보면서 유열, 최유하와 함께 하는 가을 여행에 푹 빠지게 될 것이다.
Travel by Orchestra
재즈 오케스트라와 함께 하는 공연
이번 [유열과 함께 떠나는 가을여행]에 동참하게 된 Break Jazz Orchestra는 30인조 재즈 빅밴드로서 국내에서 찾기 힘든 재즈 오케스트라이다. Jazz Trombonist 이한진을 필두로 한 최고의 브라스 라인을 보유하고 있고, 기존의 빅밴드들과는 다르게 현악기를 편성 함으로써 발라드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소화 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가을의 소리를 재즈 오케스트라를 통해 들을 수 있다는 것 또한 이번 콘서트를 놓치지 말아야 할 이유이다.
Artist Profile
1) 유열
- Album
1987년 1집 “유열” 발매
1988년 2집 “하늘을 닮은 그대에게” 발매
1989년 “유열 베스트” 발매
1990년 4집 “어느날 문득” 발매
1993년 5집 “처음 사랑” 발매
1997년 6집 “여섯번째 음악편지” 발매
1998년 “Golden Best” 발매
1998년 “유열의 음악앨범” 발매
1998년 7집 “겨울채비” 발매
2001년 “유열의 음악앨범” 발매
2003년 “동요집 I + II” 발매
2005년 “Yoo Yeol In 1987 2005 Best Album” 발매
2005년 “Largo (Remake Album)” 발매
2008년 “한글 피어나다” 발매
- 대표곡
1집 ‘가을비’, ‘이별이래’ (1987)
2집 ‘화려한 날은 가고’ (1988)
4집 ‘어느 날 문득’ (1990)
5집 ‘화려한 날은 가고’ (1993)
- 기타 활동
1996년 제9회 대한민국동요대상 특별상(동요를 사랑하는 가수상)
2003년 유미디어드림 대표이사
2003년 ‘TV 동화 행복한 세상’ 오디오북 저
2006년 제1대 전북 온누리안 은행 각막기증 홍보대사
2009년 나눔인터내셔날 홍보대사
2010년 대한가수협회 이사
2) 뮤지컬 배우 - 최유하
- 출연작
[풋루스], [맘마미아], [위대한 캣츠비], [제너두], [자나,돈트!], [삼총사], [살인마 잭]
[베로나의 두 신사], [엣지스]
3) 지휘& 재즈 트럼본 솔리스트 – 이한진
한양대 음대 관현악과 졸업.
중앙경찰학교 경찰악대 제대.
2000년 동아음악콩쿠르 입상
2003년 이한진 가스팰앨범 1집 “디보션” 발매
2007년 자라섬 국제 재즈콩쿨 전체 3위 입상
2008년 conn -selmer world artist로 아시아 최초 선정.
AKG microphone Artist 선정
세계적인 트롬보니스트”지그스 위그햄"과 공연
10월 이한진2집 “ Rock the party” 발매.
2009년 3월 CCM 어워드 뮤지션 부문 수상.
2009년 11월 이한진 3집 “Good Time” 발매
2010년 2월 이한진밴드의 발렌타인데이 재즈 콘서트 감독
사랑의 전화 복지재단 월간 잡지 B.I 피플면에 기재
동덕여대,호원대 ,동아방송대 출강
Break Jazz Big Band 음악 감독, JS엔터테인먼트 고문
박진영,김동률,쿨.김범수.김건모, 신승훈,보아, 강타, 인순이,
이문세,김장훈 등 국내 유명 가수들의 앨범 작업 및 콘서트
유열과 함께 떠나는 가을여행 음악감독
4) 재즈 오케스트라 – Break Jazz Orchestra
2008년 재즈 오케스트라 Break Big Band 창단
중앙대 축제 초청 콘서트
청룡가요제 오프닝
‘밀레21’과 공연 콘텐츠 제작
2009년 대학로 문화축제 오프닝 공연
대학로 D-Festa 단독 콘서트
다사랑회 Happy Market 봉사 공연 (서울 의료원)
제 8회 서울 억새축제 단독 콘서트
고려대학교 ROTC 동문회 송년 갈라 콘서트
KBL 프로농구 송년 콘서트
2010년 이한진밴드의 발렌타인데이 재즈 콘서트 합동 공연
의왕시 어린이 축제 초청 공연
울산 재즈 페스티벌 재즈 콘테스트 대상
서울아트스쿨 개요
서울아트스쿨이 운영하는 문화예술원은 대한민국 문화예술과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핵심 교육기관입니다. 2001년 설립 이후 내실 있는 발전을 거듭한 결과 현재 국내 유수의 문화예술전문가 30인의 교수진이 최신시설을 갖춘 충무아트홀에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1년 <21세기 공연예술 진흥원>으로 설립되어, 9월 공연기획 전문가과정이 처음으로 개설되었고, 곧 이어 국내 유일의 문화마케팅 전문가과정을 개설하여 지금까지 총 10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습니다. 현재 3개 학부 (공연예술/문화경영/뮤지컬아카데미)를 중심으로 명실상부한 문화예술 전문 인력양성의 대표적 통합브랜드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입니다.
인터파크티켓: http://ticket.interpark.com/Ticket/Goods/GoodsInfo...
웹사이트: http://www.ssopa.kr
연락처
(주)서울아트스쿨
홍보팀 한나래
02-6273-858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