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코리아, 국내 최초 ‘2010 안드로이드 개발자 랩’ 개최

뉴스 제공
구글코리아
2010-10-27 17:25
서울--(뉴스와이어)--구글코리아 (대표:이원진, www.google.co.kr)는 500여명의 개발자가 참석한 가운데 오늘 오후 1시 역삼동 리츠칼튼 호텔에서 ‘2010 안드로이드 개발자 랩’ 행사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최했다. 이 행사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마켓 활성화를 위해 다양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해온 구글이 국내 개발자들의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관련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했다.

오늘 행사에는 빌 루앤 (Bill Luan) 구글 개발자 기술 프로그램 매니저(Developer Technical Program Manager)가 방한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및 마켓에 대한 최신 정보를 소개했다. 또한 글로벌 및 국내 담당자들이 직접 설명하는 UI 디자인 패턴과 애플리케이션 개발 팁, 안드로이드 마켓 라이센싱, 안드로이드 NDK 및 C++ 개발 정보, 구글 광고를 활용한 모바일 트래픽 수익 극대화 방안과 국내 개발자 사례 발표 등 개발자들이 실제로 관심을 갖고, 궁금해 할만한 다양한 내용이 논의되었다.

개방형 플랫폼인 안드로이드 개발을 이끌어온 구글은 애플리케이션 개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다. 지난 7월에는 안드로이드 마켓 애플리케이션의 저작권 보호 강화를 위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라이센스 서비스’ 제도를 도입했으며,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매 지원에 이어 최근 유료 애플리케이션 판매 지원을 국내에도 확대해 국내 개발자들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활성화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 탑재형 광고 등 개발자에게 광고를 통한 수익화도 지원함으로써 개발자가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보상 받고, 차후 개발을 위해 재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와 같이 구글이 개방형 플랫폼 안드로이드 발전 노력에 힘입어 전세계적으로 이미 95개가 넘는 안드로이드 기반 기기가 49개국 59개 통신사를 통해 출시되었으며, 매주 150만개의 안드로이드 기기가 개통되고 있을 정도로 전세계적으로 안드로이드 탑재폰 사용자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인 카날리스(Canalys)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지난 8월, 북미 시장 점유율 34%를 차지해 시장 1위를 기록했으며 한국에서도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지난 5월 이후 점유율 1위로 등극하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또한 2008년 10월 안드로이드 마켓이 오픈 한 이후, 등록 애플리케이션 수가 올 5월 5만개, 7월 7만개, 10월 10만개에 이를 정도로 주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구글코리아 조원규 R&D 센터 총괄 사장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전세계적으로 활성화됨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국내 개발자들의 관심 또한 급격히 증가해 왔다. 이와 같은 뜨거운 관심에 보답하고자 국내 최초 ‘안드로이드 개발자 랩’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 고 말하면서 ”이번 안드로이드 개발자 랩을 통해 더욱 많은 국내 개발자들이 한국 시장을 넘어, 전세계를 무대로 글로벌 모바일 생태계 발전을 이끌고 세상을 바꾸는 혁신을 견인하는데 앞장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구글코리아 개요
구글의 미션은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구글은 검색, 지도, 지메일,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크롬, 유튜브 등의 서비스 및 플랫폼을 통해 수십억 사람들의 일상 속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하고 있다. 구글은 알파벳 주식회사의 자회사이다.

웹사이트: http://www.google.co.kr

연락처

홍보대행사 뉴스커뮤니케이션
박 진
02-6323-50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