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슨모빌, 개발도상국 여성 위한 기술 지원 확대

- 여성의 경제적 기회 창출위한 혁신지원 강화…대체에너지 기술개발 위해 100만 달러 후원

- 엑슨모빌 여성경제활동증진 계획, 2005년부터 3500만 달러 이상 투자 77개 개발도상국 여성에게 도움

뉴스 제공
Exxon Mobil Corporation
2010-10-28 09:54
미국--(뉴스와이어)--엑슨모빌 코퍼레이션(Exxon Mobil Corporation, 뉴욕증권거래소:XOM)은 개발도상국 여성들의 경제적 발전을 도모하는 고강도, 지속가능한 기술 투자를 위한 100만 달러 약정금을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Clinton Global Initiative, CGI)에서 21일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은 향후 2년 간 1만 3500명에게 직접적, 47만 5000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엑슨모빌의 후원금은 여성 경제적 진보를 위한 기술 혁신을 도모할 것이며, 이러한 기술은 2009년 CGI에서 실시된 ‘여성|도구|테크놀로지:기회창출과 경제력구축도전’(Women | Tools | Technology: Building Opportunities & Economic Power Challenge)에서 아쇼카재단 변화창조자사업단(Ashoka’s Changemakers)과 엑슨모빌의 협력을 통해 확인된 바 있다. 엑슨모빌의 지원금은 컨설팅 지원, 사회적기업가, 사업·기술전문가들, 혁신가들간 교류 촉진과 최고사례 발굴에 사용될 것이다.

수잔 M.맥크론(Suzanne M. McCarron) 엑슨모빌 홍보정부업무 부문 글로벌 총괄자는 “2009년에 확인되었던 이 프로그램은 개발 도상국 여성들의 삶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기술을 강조한다”며 “이러한 프로그램을 지원해 엑슨모빌은 여성의 경제적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을 발전시키고, 그 결과 이 여성들이 속한 공동체를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적 진보에 가장 큰 걸림돌은 접근 가능한 에너지 부족이다. 약 세계 16억 명 인구가 전기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으며, 24억 명이 요리, 난방을 위해 나무, 숯, 동물의 배설물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열악한 환경은70%가 여성, 소녀인 이들의 생산성, 교육, 보건, 안전을 저해한다.

엑슨모빌의 후원금은 혁신적인 자원을 통해 에너지 접근을 넓힐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혁신가들에게 제공될 것이다. 이러한 기술은 여성의 생산성과 효율적인 경제참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엑슨모빌 후원금 수여자로는 코페르닉(Kopernik), 태양광 전기조명 펀드(Solar Electric Light Fund), 솔라 시스터(Solar Sister), 생산적농업연계마케팅시스템(Productive Agricultural Linkages and Marketing Systems, P.A.L.M.S)과 스말솔루션즈(smallsolutions) 등이 있다.

레티시아 브레냐(Leticia Brenyah) 가나 출신의 엑슨모빌의 후원금 수혜자는 “여성이 더 많은 기술에 접근할 수 있을 때 가나는 더 나은 국가가 될 것”이라며 “여성의 경제적 권익이 향상되면 그들의 삶뿐만 아니라 가족, 국가 모두가 풍요로워진다”고 CGI의 소녀와 여성의 권익향상 포럼에서 연설했다.

‘여성|도구|테크놀로지’에서 확인된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엑슨모빌은 아쇼카재단 변화창조자사업단, 국제여성연구센터(Inter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Women, ICRW), 선더버드 신흥시장 연구소(Thunderbird Emerging Markets Laboratory, TEM 랩)와 협력할 계획이다. 이들과의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을 이용해 지속가능하며 확장가능한 방식으로 여성의 에너지 접근을 확대할 수 있는 여러 아이디어 개발을 촉진할 것이다.

TEM 랩은 프로그램 효율성 강화라는 목표로 사업문제와 기회 진단을 돕기 위해 컨설팅 팀을 마련할 것이다. 앤젤 카브레라(Angel Cabrera) 선더버드 글로벌 경영대학원(Thunderbird School of Global Management) 사장은 “혁신가들의 역량을 확대할 수 있도록 사업, 기술적 전문지식을 활용하는 이처럼 뜻 깊은 프로그램에 동참하게 돼 무척 기쁘다”고 말했다.

혁신가들은 CGI 전문가들과 교류하며, 아쇼카재단 변화창조자사업단의 디스커버리 프레임워크(Discovery Framework)를 이용해 아이디어 실현에 따른 어려움과 기회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빌 드레이튼(Bill Drayton) 아쇼카 재단 회장 겸 최고경영자는 “2009년 다짐에 이어 올해 ‘여성|도구|테크놀로지: 기회창출과 경제력구축도전’을 통해 모색한 솔루션으로 표출된 열정과 새로운 아이디어는 전세계 여성의 경제적 권익향상의 강력한 원동력을 제공한다”며 “이러한 리더들이 창출할 깊고 인상 깊은 영향력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후세의 변화창조자들에게 불어넣을 영감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2009년 CGI 커미트먼트(2009 CGI Commitment)의 일환으로 국제여성연구센터가 실시한 ‘기술 격차 해소’(Bridging the Technology Divide)라는 이 연구 보고서는 기술이 어떻게 여성의 경제지위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통찰력을 제공했다. 국제여성연구센터는 지속적으로 모니텅링과 교육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사라 데그넌 캄보우(Sarah Degnan Kambou) 국제여성연구센터 회장은 “다양한 기술 개발 과정에 걸쳐 여성들의 효율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도록 혁신가들이 아이디어를 행동으로 옮기고, 여성들의 풍요로운 삶을 위한 도구를 제시하는 모습을 1년이 지나 보게 돼 무척 기쁘다”고 말했다.

<첨부자료>
국제석유가스기업으로서는 최대 공개기업인 엑슨모빌은 기술과 혁신을 통해 전 세계의 에너지 니즈에 부합하고 있다. 엑슨모빌은 최대 자원 매장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정유업체이자 석유 제품 마케터이다. 엑슨모빌의 화학 업체는 세계 최대 화학 업체 중의 하나이다. 전세계적으로 엑슨모빌은 기본교육 개선, 개발 촉진제로써 여성 활동 지원, 개발 도상국의 말라리아 및 기타 전염병 퇴치를 위해 펀딩을 제공한다. 2009년에 현직원 및 퇴직자와 함께 엑슨모빌 코퍼레이션, 사업부 및 계열사와 엑슨모빌 재단(ExxonMobil Foundation)은 전세계에 2억 3500만 달러를 기부했다.

선더버드 글로벌 경영대학원은 조직체, 공동체, 전세계에 실질적이며 지속가능한 가치를 창조하는 데 필수적인 글로벌 마인드와 사업기술,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춘 리더를 육성하는 데 60년 이상의 역사를 보유한 세계 1위 국제경영학교다. 선더버드 신흥시장 연구소(Thunderbird Emerging Markets Laboratory, TEM 랩)은 대학원 2년 째 학생들이 수업에서 습득한 모든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최고 과정이다. TEM 랩 컨설팅 팀은 전세계 신흥시장 현장에서 직접 클라이언트 시스템과 작업하고 있다. 홈페이지: www.thunderbird.edu.

아쇼카(Ashoka)재단 및 아쇼카 변화창조자사업단은 세계적으로 가장 시급한 사회문제에 대한 시스템 변화 해결능력을 가진 선도적인 사회기업가들의 글로벌 연합체이다. 아쇼카의 변화창조자는 각종 기구들과 개인들이 의미있고 측정가능한 사회변화를 이룰 기회를 제공한다. 대중참여적인 경쟁을 통해 변화창조자는 아쇼카 펠로, 사회혁신가들의 온라인 커뮤니티, 선구적인 투자자들을 연결하여 세계의 가장 시급한 문제들에 대한 혁신적 해결책을 제공하고 추진한다. 변화창조자사업단(Ashoka's Changemakers)과 협력기구들은 세계의 시급한 문제들에 대한 사회기업가, 정부기구, 기업, 시민의 해결과 이들의 연대에 초점을 두며, 이러한 방식으로 더 나은 발전과 투자에 대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상세한 정보는 www.changemakers.org를 참고하기 바란다.

국제여성연구센터(International Center for Research on Women, ICRW)는 여성권익향상과 남녀평등향상, 개발도상국의 빈곤퇴치를 위한 세계적인 국제연구조직이다. 이 같은 가치실현을 위해 국제여성연구센터는 공공, 민간, 시민단체 등의 공동활동을 통해 경험적 연구를 수행하고 능력을 구축하며, 정책 및 프로그램을 변화시키는 증거기반의 실용적 접근법을 지지한다. 더 상세한 정보는 www.icrw.org를 참고하기 바란다.

2005년에 빌 클린턴 대통령이 설립한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Clinton Global Initiative, CGI)는 세계의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혁신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고 실행하기 위해 글로벌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기회를 제공한다. 2005년부터 CGI 연례 회의에는 125명의 현재 또는 기존의 국가수석, 15명의 노벨 평화상 수상자, 수백 명의 최고경영자, 재단 이사장, 자선가, 가장 효율적인 비정부기관 총괄자, 언론계 저명인사들이 참여해 왔다. CGI 회원은 570억 달러에 상당하는 1700여 건의 기금을 약정해, 170여 개 국가의 2억 2000만 명의 삶을 개선하는 데 사용됐다. 2010 CGI 는 2010년 9월 20일~23일 동안 뉴욕시에서 열린다. CGI 공동체에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세계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CGI 대학(CGI University, CGI U), 누구나 행동실천을 약속할 수 있는 온라인 포털인 마이 커미트먼트(MyCommitment.org), 민간, 정부, 시민사회을 대표하는 젊은 리더들을 한 자리에 모으는 CGI 리드(CGI Lead)가 포함된다. 상세 정보는 www.clintonglobalinitiative.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exxonmobil.com

연락처

엑슨모빌
후안 에펠도
972-434-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