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3GPP 국제표준 조정회의 개최 결과

- TTA 진병문 표준화본부장, 3GPP 국제표준 조정회의 부의장 당선

- ITU 국제표준 제출을 위한 LTE-Advanced 세부 방안 확정

성남--(뉴스와이어)--4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LTE-Advanced의 규격을 개발하고 있는 3GPP 국제표준 조정회의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회장 이근협, www.tta.or.kr) 주최로 오는 10월 27일부터 10월 28일까지 성남 분당 TTA 사옥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회의에서는 3GPP 조정회의 차기 의장단 선출이 있었으며, TTA 진병문 표준화본부장이 부의장으로 선출되었다. 그 간 진병문 본부장은 2년 동안 부의장으로 활약해 왔으며, 그 간의 표준화 추진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아, 2011년도 부의장으로 재선출 되었다. 이는 LTE 및 LTE-Advanced 국제표준화 추진에 있어 그동안의 TTA 및 TTA 회원사들의 노력과 공헌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결실이라고 볼 수 있다. 앞으로 2011년 3월에 있을 기술총회에서도 국내 표준전문가가 의장단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3GPP에서의 지속적인 표준화 주도권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TTA를 주축으로 하는 3GPP가 ITU(UN 산하 공식 국제표준화기구) 로 제출한 LTE-Advanced 기술이 지난 10월 중국 중경에서 개최된 ITU회의에서 4세대 이동통신(IMT-Advanced) 기술로 공식 채택된 바 있다. 향후 표준화 일정에 의거, ITU는 2011년 3월까지 IMT-Advanced 권고안 작업을 마무리 짓고, 2012년 초에 권고로 최종 승인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금번 회의에서는 3GPP 표준참여 기관인 유럽(ETSI), 북미(ATIS), 한국(TTA), 일본(ARIB/TTC) 및 중국(CCSA) 수석대표 및 3GPP 산하 기술총회 의장단이 모여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 제출할 3GPP LTE-Advanced의 세부 표준안의 프레임워크 및 세부 방안 등을 확정 및 승인하였다.

금번 회의는 ETSI(유럽표준화기구) 사무총장 Mr. Walter, ITU 이동통신 국제표준의장 Mr. Stephen Blust 등 한국, 유럽, 미국, 일본 및 중국에서 60명 이상의 표준기관 대표 및 3GPP 의장단 등이 참석하여 열띤 논의를 하였다. 차기 회의는 내년 4월말에 미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개요
TTA는 정보통신기술(ICT)의 표준 제정, 보급 및 시험인증 지원을 위하여 설립된 법정 기관으로서, 1988년 창립 이래 30년 넘는 기간 동안 우리나라 ICT 표준화와 시험인증의 구심점 역할을 해 왔을 뿐만 아니라, 국제 표준화를 선도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ICT 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해 왔다. 현재까지 2만1000여 건의 표준을 제정, 보급하고 있으며, ITU, ISO/IEC JTC1, 3GPP, oneM2M 등 다양한 국제표준화기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 핵심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선도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우리나라의 글로벌 ICT 표준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tta.or.kr

연락처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표준화본부
진병문 본부장
031-724-010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