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행안부·경기도, ‘제1회 대한민국 앱 공모전’ 시상식 개최
이번 공모전은 정부 주최 국내 최대 규모의 공모전으로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정보의 원활한 민간 개방을 유도하고, 민간 DB사업자의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지원하기 위하여 개최되었다.
2010년 6월 14일부터 약 3개월간 진행된 이번 공모전은 개발부분과 기획부문을 포함하여 총417건이 접수되었으며 이중 전통 향토음식(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정보화 마을(행정안전부장관상), Fifteen life(경기도지사상) 등 24건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다.
이번 공모전은 그동안 활용이 쉽지 않았던 공공DB 및 기업내부에서 잠자고 있던 민간DB를 개발자들에게 공개함으로써 DB에 대한 개발자들의 관심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접수된 작품들은 관광, 취업, 쇼핑 등 실생활에 밀접한 앱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DB를 활용한 ‘생활 밀착형 앱’으로서 성공가능성이 주목받고 있다.
개발부문 수상작은 DB를 제공한 공공기관 및 기업과의 협의를 통해 상용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며 기획부문 수상작의 경우 아이디어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이 기획자의 동의를 얻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cst.go.kr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디지털콘텐츠산업과
김명진 사무관
02-3704-96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