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카드, 선진금융기법의 ABS발행 추진
발행금리 연 4% 중반대에 1년 만기 구조로 발행될 예정인 LG카드의 ABS에는 한국산업은행의 1,500억원 크레딧라인 개설과 LG카드의 1,000억원 후순위채 매입 등 총 2,500억원 규모의 신용보강이 이루어지며 신용등급은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정보, 한국신용평가 등 3개 신용평가사에서 최고 등급(AAA)이 부여될 예정이다.
기존에 국내에서 발행됐던 ABS는 Stand alone방식으로 매 ABS발행시마다 새로운 유동화자산풀을 설정해야하고 발행건별로 자산을 구분하여 관리하여야 하는 등 시간과 비용면에서 비효율적이었으며, 특히 조기상환 위험에 노출된 방식이었다.
반면, 이번에 LG카드에서 발행을 추진하고 있는 Master Trust 방식은 LG카드의 ABS대상자산을 포괄적으로 유동화하여 ABS를 발행하고 추후에 동일한 유동화자산풀에 다른 자산을 추가 유동화하여 신규ABS를 시리즈(series)형식으로 계속 발행하는 등 ABS자산의 통합관리를 가능케한 선진 ABS발행방식으로 이미 미국이나 유럽의 대부분의 선진 카드사들이 이용하고 있는 자금 조달방법이며, 시간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조기상환 등의 위험을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는 선진 금융기법이다.
LG카드 윤병묵 재경담당이사는 "금년 중 Master Trust방식으로 2조원이상을 신규로 조달할 예정이며 이 자금으로 원할한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경영정상화를 앞당기는데 큰 도움을 줄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lgcard.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