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개최

천안--(뉴스와이어)--(사)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회장 임경화·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는 11월 5일(금) 충남 천안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본교에서 ‘기업에 필요한 실천공학교육’을 주제로 100여명의 대학교수 및 기업체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추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한다.

임경화 학회장은 “세계적으로 실천 공학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학제간 교육, IT환경을 이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번 대회에서는 실천공학교육에 대한 학계와 산업계 저명한 초청강연자들의 특강을 비롯해 구두발표 12편과 포스터발표 36편 등 공학교육관련 학회 규모로는 상당히 많고 우수한 논문들이 발표된다”고 밝혔다.

이날 초청강연에서는 정병석 한양대학교 석좌교수가 ‘대학이 해야 할 실천공학교육’을, 임호순 삼성전자 상무가 ‘기업이 원하는 공학교육’을 각각 강연한다.

이어 Session 1 <실천공학 교육방법론 및 교수법>에서는 ‘Triz를 활용한 솔라 플라워의 창의적 설계’, ‘공학교육 내실화를 위한 창의적 종합 설계 교과의 운영 방안 연구’, ‘공학교육에서 프로젝트기반 학습의 활용 경험’ 등이 발표된다.

Session 2 <산학연계교육 및 교육 장비/매체 개발>에서는 ‘유공압기초실습의 보완학습으로서 E러닝의 효과’, ‘직업능력개발 계좌훈련의 발전방안’, ‘금형개발기간 단축을 위한 공정기술에 관한 연구’ 등이 발표된다.

이어 진행되는 포스터 논문발표에서는 ‘공과대학 학생들의 전문교양지식 함양을 위한 앱 개발’, ‘실천공학교육 개선을 위한 산업체 요구조사’, ‘유비쿼터스([Ubiquitous) 학습환경의 특성과 교수법 활용’ 등 대학과 산업체에서 이슈가 되는 분야에 대한 우수한 연구논문들이 발표된다.

지난 해 6월 한기대, 서울산업대, 한국산업기술대, 영남대, 한양대 교수 및 기업체 CEO 등 80여명이 중심이 돼 출범한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창의적 공학인재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실천공학교육 시스템을 연구·보급하고 산업체 맞춤형 공학교육모델을 정립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다.

금번 추계학술발표대회에 대한 참가 및 기타 문의사항은 학회 사무실(041-520-0081)로 연락하면 된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개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는 실사구시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1991년 정부(고용노동부)가 설립하고 운영하는 공학계열 및 HRD(인적자원개발) 분야의 특성화 대학이다. 중앙일보 전국대학평가에서 2009년부터 10년 연속 ‘교육중심대학 1위’의 평가를 받았다. 또한 중앙일보의 ‘2013 대학생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여 ‘학생이 가장 행복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2015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는 ‘공학계열부문’ 평가에서 총 63개 대학 중 10위에 랭크되었다. 2017년 1월 대학알리미 기준으로 86.6%의 취업률로 전국 4년제 대학 1위를 차지했다. 2011년 11월 2일 개교 2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영문브랜드 코리아텍(KOREATECH)을 선포하고 콜네임으로 사용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tech.ac.kr

연락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홍보팀
담당자 황의택
010-5710-60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