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퍼블릭 바이크’ 디자이너 출신 서른셋 CEO의 자전거 성공신화

서울--(뉴스와이어)--미국의 자전거업계와 패션계의 떠오르는 아이콘 ‘에이버리 팩’은 컬럼비아 대학 미술디자인학과를 졸업했다. 어릴 때부터 미술에 대한 관심과 함께 기술적으로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에 관심을 갖고 있었던 그는 좀 더 심플하고, 아름다운 디자인의 자전거를 만들기 위해 혼신을 다해왔다.

에이버리 팩의 이러한 고민은 드디어 2005년 스타일리시한 접이식 자전거 ‘시티즌 바이크’로 결실을 맺었다. ‘시티즌 바이크’는 접는 방식의 자전거(폴딩 바이크)로 출퇴근할 때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심플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사로잡았다. 올해 미국의 대표적 시사 주간지 ‘월스트리트저널’은 시티즌 바이크를 ‘멋진 접이식 자전거’라고 극찬하며 대표적인 접이식 자전거 브랜드로 소개하기도 했다.

시티즌 바이크는 세계적인 포털 사이트 ‘구글’(Google)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시티즌 바이크는 구글과 함께 ‘직장인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시행해왔다. 자사 임직원들의 자전거 통근을 장려하기 위해 일정 부분 할인된 가격에 자전거를 제공하는 방식이며, 이에 따라 자전거로 출퇴근한 직원들은 다양한 혜택을 받고 있다. 구글은 2만명의 직원들에게 에이버리 팩의 시티즌 바이크 제품을 추천했으며, 시티즌 바이크는 구글만을 위해 디자인된 자전거로 보답했고 이 때부터 ‘구글 자전거’라는 닉네임을 얻게 됐다. 또한, 시티즌 바이크는 뉴욕시 교통당국(MTA)과 공동으로 뉴욕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시티즌 바이크를 제공하기도 했다. MTA는 이 후로도 시티즌 바이크의 자전거 출퇴근 장려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리퍼블릭 바이크’는 자신의 취향에 맞게 맞춤 제작이 가능한 자전거로 2008년 인터넷을 통해 첫 선을 보였다. 심플한 디자인, 높은 완성도와 기능을 갖고 있는 리퍼블릭 바이크는 곧 전세계 자전거 마니아 사이에서 큰 이슈가 되었다. 특히, 픽시 바이크 (Fixed gear bike, 체인과 페달이 하나로 되어 빠른 스피드를 즐길 수 있으며, 앞, 뒤 구동이 가능한 자전거)로 만들어진 이 자전거는, 경제적인 가격으로 프리미엄급 픽시 바이크를 대중화시킨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다

픽시 바이크는 ‘픽시드 기어 바이크’(Fixed gear bike)의 애칭으로 기어와 프리휠(freewheel, 페달을 멈춰도 바퀴가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장치)이 없고 뒷바퀴와 체인이 고정된 자전거다. 따라서 자전거 페달을 앞으로 밟으면 앞으로 나가고, 뒤로 밟으면 뒤로 움직인다. 페달을 멈추면 바퀴도 멈춰 정지하게 된다. 사이클 트랙 경기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픽시 바이크는 빠른 스피드와 자전거 묘기도 쉽게 할 수 있다는 게 강점이다.

리퍼블릭 바이크는 인터넷 주문 판매 뿐 아니라, 미국의 트렌디 브랜드 멀티매장으로 유명한 ‘얼반 아우필터’(Urban Oufitters)에서 패션 의류와 함께 판매를 하면서 기존 스포츠 자전거와는 확실하게 다른 차별화에 나섰다. 지난해 말 리퍼블릭 바이크는 현대적인 패션 자전거의 철학을 발전시켜 ‘플라토 더치 바이시클’(Plato Dutch bicycle)을 선보였다. 이 자전거는 기발한 클래식 스타일로 다시한번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는 브랜드가 되었다.

리퍼블릭 바이크는 그들의 패션 철학을 발전시켜 라코스테(Lacoste), 제이크루(J. Crew), 포에버 21 (Forever 21) 등 젊은 감각의 패션브랜드는 물론, 펩시 등과 함께 공동프로모션을 선보이기도 했다. 캘리포니아 마운틴뷰에 위치한 구글 본사를 감싸고 달리는 수 백대의 리퍼블릭 바이크는 보는 것만으로도 장관이다. 더불어 2012년 3D 영화로 개봉 예정인 윌스미스 주연의 ‘맨인블랙3’에서 미래의 뉴욕 시내를 가득 채운 자전거로도 등장할 예정이다.

리퍼블릭 바이크는 이번에 동양그룹 계열사인 동양메이저에서 운영하는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토털 인터넷 쇼핑몰 ‘매그앤매그’ (www.magnmag.com)와 독점 공급을 맺고 리퍼블릭 바이크를 국내에서도 정식 출시했다. 이미 인터넷동호회나 개인이 직접 직수입해 소장할 만큼 마니아층이 형성되어 있던 자전거이지만, 공식 수입 이전이라 그동안 운송비용 등을 추가로 부담해야 했고 애프터서비스(A/S)도 제대로 받기 어려웠었다.

리퍼블릭 바이크의 ‘고르고 디자인하고 결정한다’(choose-design-decide)라는 모토처럼 매그앤매그 또는 리퍼블릭 바이크 홈페이지(www.republicbike.co.kr)에서 자신의 키에 맞는 자전거 사이즈를 고른 다음 손잡이 안장 바퀴 페달 체인 등 부품별로 모두 9개 컬러를 선택하면 세상에 하나뿐인 자전거가 완성되게 된다.

온라인 결제를 마치게 되면 주문된 자전거는 조립 과정과 자신만의 고유 일련번호가 새겨져 고객에게 배송된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리퍼블릭 바이크의 인기가 높아 국내에 이미 유사품이 돌고 있다는 것이다. 정품과 비교해 모양이 거의 비슷해 잘못 알고 살 수가 있다. 따라서 구입시 반드시 자전거 맨 앞 프레임에 있는 리퍼블릭 바이크 로고와 안쪽의 고유 일련번호, 손잡이에 새겨진 ‘built by us & you’라는 글씨로 정품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매그앤매그 개요
‘매그앤매그’는 동양그룹 계열사인 동양메이저의 한일합섬 사업부문에서 운영하는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토털 인터넷 쇼핑몰로서 패션을 주도하고 개성을 중시하는 20,30대 젊은세대를 겨냥하고 있다. 의류, 여행용품, 인테리어 책, 디자인 소품, 리퍼블릭 바이크 등 다양한 문화 상품을 전시, 판매하며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매그앤매그가 자체 브랜드로 선보이고 있는 의류 제품은 프리미엄 퀄리티와 심플한 스타일을 통해 연예인, 모델, 스타일리스트들에게까지 널리 사랑 받고 있다. 매그앤매그 브랜드와 다채로운 문화 패션 상품, 뉴 트렌드 이야기는 공식 블로그 http://mag-net.co.kr 와 트위터 http://twitter/MAGNMAG 를 통해서도 만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magnma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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