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충청남도, 도청이전신도시조성 공동건의문 채택
경북도와 충남도는 도청이전이라는 공동의 과제를 안고 있어 지난 2007년 4월 “도청이전 특별법” 제정의 공조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공동으로 노력하여 2008. 3. 28 도청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통과 시켰으며, 또한 2008년 3월 신도시 조성에 중앙예산을 최대한 지원 받기 위해 ‘공조강화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행사는 지난 민선 4기때의 공조협약을 통하여 상호 긴밀한 협력으로 쌓은 신뢰를 바탕으로 경북도보다 2년 앞서 도청이전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충남도청이전 추진사례를 충남도지사의 특강을 통해 들어 보는 아주 이례적인 행사이며 도청이전신도시 추진과정에서의 나타난 신청사 건립비 국비 지원 문제, 도청이전신도시의 도로, 상하수도, 폐기물처리시설 등 기반시설 설치에 대한 국비 지원, 신도시에 입주하는 기업, 연구소 등에 대하여 혁신도시와 세종시 수준의 세제감면 등 인센티브를 부여를 양도 도지사 및 도의장의 공동건의문 형태로 채택하여 관계 중앙부처, 국회 등에 발송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 김관용 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경북도청이전신도시 조성사업은 2027년까지 인구 10만명의 행정중심의 복합형 자족도시로 건설되며,도청이전은 지난 민선 4기 본인의 공약사항으로 2014년 6월까지는 반드시 이전을 하겠다”는 각오를 피력하였다.
한편,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충남도청이전신도시 조성 특별 강연을 통해 신도시 건설도 인해 한명의 주민이라도 어려움을 당하지 않도록 보상과 이주민들의 생활 안정을 최우선으로 챙겼음을 강조하고, 또한 신도시이미지와 인구유입 등 초기도시 형성 효과 큰 기업체, 명문사학등 유치가 관건이라고 말하면서 “충남도청이전이 경북보다 2년 앞서 추진하여 왔으나, 이제는 경북과 충남이 도청이전이라는 한배를 탄 든든한 동반자로서 함께 양도의 새로운 역사를 창조하자“고 역설하였다.
도청이전신도시조성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공 동 건 의 문
‘경상북도’와 ‘충청남도’는 대구시와 대전시가 각각 광역자치단체로 승격됨에 따라 도청소재지와 관할구역의 불일치로 인해 도민들이 행정적·재정적으로 불편과 불이익을 받아 왔습니다.
이에 따라 兩도는 오랜기간 도청이전을 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충청남도는 2006.2.13, 경상북도는 2008.6.9 각각 도청이전예정지를 확정하고, 현재 兩 도의 최대 현안사업으로 도청이전신도시 조성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정부에서 2008.3.28‘도청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여 사업추진절차를 간소화하고, 청사신축 및 기반시설설치에 대한 국가적 지원을 규정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하지만, 양지역 도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고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추진하는 도청이전신도시조성 사업이 열악한 지방재정여건으로 차질이 우려되므로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지역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건의드립니다.
1. 이전하는 청사신축비 국비지원을 현 청사의 공시지가기준에서 타 도의 지원선례를 감안하여 신청사 건립비 전액을 지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도청이전신도시의 도로, 상·하수도, 폐기물처리시설, 공동구 등 기반시설 설치에 대하여 국비지원이 될 수 있도록 관련규정을 구체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도청이전신도시에 입주하는 기업, 연구소 등에 대하여 혁신도시와 세종시 수준의 세제혜택과 인센티브 부여방안을 법제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0년 11월 8일
경상북도지사 김 관 용
충 청 남도지사 안 희 정
경상북도의회의장 이 상 효
충청남도의회의장 유 병 기
경상북도청 개요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 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도청이전 신도시 명품화 프로젝트, 한반도 역사·문화산업 네트워크 구축,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 FTA대응 농어업 경쟁력 강화, 백두대간·낙동정맥 힐링벨트 조성, IT 융복합 신산업벨트 조성, 초광역 SOC 도로·철도망 구축, 동해안 첨단과학 그린에너지 거점 조성, UN과 함께하는 새마을운동 세계화, 민족의 섬 울릉도·독도를 2014년 10대 전략 프로젝트로 삼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도청이전추진본부
과장 안종록
053-950-3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