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성학원, 자연계 과학논술 대비법 제시…수시2차 자연계 논술특강 개설
하지만 자연계 논술 응시생이라면 수리논술 못지않게 과학논술 공부에 신경써야 한다. 자칫하면 수리논술에 비해 좀더 손쉽게 점수를 확보할 수도 있는 과학논술에서 낭패를 보고 불합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연계 과학논술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대치동 신우성논술학원의 과학논술 스타강사인 고성식 선생에게 과학논술 작성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을 들어본다.
연세대 석사(생물학) 출신인 고성식 선생은 청솔학원, 스카이에듀학원을 거쳐 현재 대치동 신우성논술학원(www.shinwoosung.com)에서 논술강사로 활약 중이다. 신우성학원에서는 19일부터 수시2차 자연계 논술특강을 개설한다.
과학논술 대비 방안
과학논술 대비 방안으로는 첫째.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기본 개념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선택과목에 등장하는 주요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핵심 내용을 암기하는 것도 필요하다.
둘째, 몇 가지 개념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을 조합하여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훈련을 하는 게 좋다. 통합형 문항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여러 교과 내용을 통합하여 출제될 수 있는 단원을 점검하는 게 좋다.
셋째, 수능시험 이후 각 대학교의 자연계 논술 유형과 비슷한 논제들의 제시문들을 분석하고, 논제를 파악하여 논술문을 직접 써 보고 첨삭지도를 받는 실전훈련이 필요하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배운 과학지식을 충분히 활용하여 제시문을 해석하고, 논제 요구사항에 따라 다양한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수식과 그림, 글을 이용하여 논리적인 전개과정을 표현하는 실력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단순하게 문제해결 과정을 정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논제에 맞춰 글을 쓰고 첨삭지도를 받은 뒤 다시 고쳐쓰는 반복 연습이 중요하다.
과학논술 답안작성 요령
과학논술 답안을 작성하는 요령은 첫째, 논제의 요구사항에 충실히 따라야 한다. 제시문에 있는 정보와 상관없는 단순 암기한 과학 지식을 서술하거나, 문제의 핵심과 상관이 없는 내용을 불필요하게 서술하는 것은 감점 요인이 된다.
둘째, 논리적 근거를 갖추고 최종 결과를 빠짐없이 갖추어 간단명료하게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짧고 간결하게 표현한다는 이유로 근거를 생략한 채 주장만 담는 실수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셋째, 어휘는 가급적 논제 또는 제시문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고 교육과정의 전문용어를 사용할 때는 정확히 사용한다. 아울러 기본적인 수식이라도 제시문과 논제에서 언급하지 않았다면 정의를 해주고 사용한다.
넷째, 어려운 말이나 글보다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설명하되 구어체나 친구들끼리 사용하는 비속어를 사용하면 안된다.
다섯째, 수식만 쓰고 설명이 없는 경우나 그림만 그리고 설명이 없는 경우도 감점의 요인이다. 수식의 전개과정은 기본 전제와 결론을 분명히 하여 나타내고, 그림을 추가로 설명해야 한다.
도움말:고성식 선생(대치동 신우성논술학원 강사) 02-3452-2210 / www.shinwoosung.com
신우성학원 개요
신우성학원은 대치동에 소재한, 전과목을 지도하는 종합 보습학원이다. 논술학원으로 출발한 신우성학원은 논술 면접은 물론 입학사정관, 수능(국어 영어 수학)과 한국사인증시험, 한자급수시험, 중국어급수시험 등을 전문적으로 지도한다. 2014년에 창립 11주년을 맞은 신우성학원은 중국어 급수시험(HSK iBT)을 주관하는 탕차이니즈에듀케이션의 협력사로서 홍보 및 시험 운영 업무도 병행한다.
웹사이트: http://www.shinwoosung.com
연락처
신우성학원
이상혁 원장
02-3452-2210
018-259-3065
이메일 보내기